•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장범석의 위클리 재팬] 舊 통일교회로 드러나는 "정치와 종교 유착"
프라임경제 | 2022-08-08 17:24:09
[프라임경제] 지난달 8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구 통일교회)' 신도 아들 총탄에 쓰러진 이후 국회의원과 구 통일교회간 유착을 폭로하는 기사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주로 구 통일교회 관련 단체와 공생하는 국회의원 과거 활약상(?)을 들춰낸 내용이다. 종교 저널리스트 스즈키는 간담회 멤버 형식으로 참가하는 의원 숫자가 자민당 98명을 비롯해 최소 112명에 이른다고 밝혔다(위키피디아 일본판).

선거 때 교단은 정치인이 원하는 표 결집을 위해 선거운동원을 파견한다. 사무실 스텝도 무제한 지원한다. 자원봉사 형식인 만큼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 선거 기반이 약한 신인일수록 교단 지원이 더 절실해진다.

그 대가로 정치인은 교단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참석해 연설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때로는 영상 메시지를 보내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교단은 사회적 신용을 얻고, 이를 신도 모집 수단으로 활용한다.

새로운 신자 확보가 절실한 교단이 대중성과 신뢰성 있는 정치인을 소위 '광고탑'으로 내세우는 전략이다. 표가 필요한 정치인과 신도가 필요한 종교 절묘한 공생 방식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구 통일교회와 유착 관계를 맺고 있는 유력 정치인 상당수가 자민당 아베파라는 점이다. 현 내각 △기시(63) 방위상 △하기우다(59) 경제산업상 △스에마쓰(68) 문부과학상이 대표적이다.

이 중 '아베 친동생' 기시 방위상은 한 인터뷰를 통해 "(통일교와) 교류도 있고 선거 때 도움을 받았다"라고 스스럼없이 관계를 인정했다. 물론 이후 비판이 거세지자 "앞으로 관계를 재검토하겠다"라고 한발 물러섰지만, 구 통일교회와 관계를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외에도 △호소다(78) 중의원 의장 △후쿠다(55) 총무회장 △'아베파 회장대리' 시모무라(68) 전 문부과학상 등 중진도 구 통일교회에 경도된 중진들이다.

야당도 예외가 아니다. 일본유신회는 '핵심간부' 후지타(42) 간사장을 포함한 13명이 단체 행사에 참석했다는 자진 신고 결과를 발표했고, 입헌민주당도 5명이 관계를 맺은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이처럼 구 통일교회를 둘러싼 파문이 꼬리를 물으면서 내각 지지율마저 하락 기미를 보이자 기시다 총리는 조기 개각 가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 6일 지지통신은 "오본(お盆, 8월15일) 명절 전, 인사를 단행해 구 통일교회와 사실상 '결별 선언'을 할 것"이라는 정부 관계자 말을 인용 보도했다.

이처럼 일본 정치판을 뒤흔들고 있는 종교와 정치간 유착문제는 구 통일교회에 그치지 않는다. 보다 공공연하게 정치권과 공생하고 있는 신도와 창가학회도 눈여겨 봐야 할 세력이다.

◆신도(神道)-일본회의

자민당을 지지하는 강력한 단체 중 하나가 대표 우파·보수성향 '일본회의'다. 1997년 '일본을 지키는 모임'과 '일본을 지키는 국민회의'가 통합된 일본회의는 그 바탕을 신도에 두고 있다.

신도는 특별한 경전이 없고, 애니미즘 성격이 강한 일본 전통 종교다.

현재 일본회의는 자민당 의원 주축으로 각당 국회의원 260명이 '일본회의 국회의원 간담회' 회원으로 등록됐다. 기시다 총리를 포함해 △아소와 스가 전 총리 △마쓰노 관방장관 △모테기 간사장 △다카이치 정조회장 등 자민당 거물급 의원이 대부분 간담회 멤버다. 내각 주요 포스트도 대부분 일본회의 멤버가 차지한다. 아베 전 총리 역시 사망할 때까지 일본회의 특별 고문직을 가지고 있었다.

일본회의는 '아름다운 일본의 재건과 자랑스러운 나라 만들기'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황실 전범개정 △신헌법제정 △자학적 국가관 시정 △자위대법 개정 등을 주장한다. 정책 측면에서는 자민당 매파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창가학회(創)-공명당

자민당 연립파트너 공명당 '모체' 창가학회는 1930년 일본에서 창립된 법화경 계열 재가불교단체다. 창가는 인류 행복과 세계평화 실현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 창조'를 의미한다.

공명당은 1999년부터 자민당과 연립정권 한 축을 담당하며 '평화의 당'으로, 안보정책 제동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하지만 아베 정권에서 북한 '핵미사일 개발'과 중국 '군사팽창'에 대해 당 이미지를 훼손하면서 강경한 안보정책에 동의했다. 그리고 반대급부로 지지자들 이익에 부합하는 △소비세 경감세율 도입 △쿠폰·상품권 발행 △코로나 지원금(1인당 10만엔) 등을 얻어냈다. 지난달 10일 참의원 선거 이후에는 헌법개정에도 보조를 맞출 태세다.

그럼에도 불구, 공명당 지지 세력 창가학회는 침묵하고 있다. 이들은 평소 자신들이 후보를 내지 않는 지역에서는 자민당 후보 당선을 위해 헌신한다. 창가학회 관심사는 중생 행복보단 '제 식구 챙기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종교가 정치 하급조직으로 전락한 전형이다.

한편, 일본에는 2020년 12월1일 기준 18만544개에 달하는 종교법인이 존재한다. 종교별로는 △신도계열 8만4573개 △불교계열 7만7055개 △기독교계열 4820개 △기타 1만4096개로 신도와 불교가 압도적 다수다.


장범석 국제관계 칼럼니스트


장범석 칼럼니스트 press@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