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행안부, 인구감소 위기 극복 지방소멸대응기금 최초 배분
뉴스핌 | 2022-08-16 13:18:25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인구감소 위기 극복하기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이 10년 동안 매년 1조원 규모로 배분된다.

                                행정안전부 세종2청사 전경

행정안전부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함께 기초자치단체 및 광역자치단체 대상으로 2022·2023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금액을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매년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정부출연금 1조원을 지원한다. 기초자치단체에 75%, 광역자치단체에 25%를 각각 배분한다. 다만 올해는 7500억원으로 지원된다.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기금 활용을 위한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의 기금투자계획을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서 평가해 사업의 우수성과 계획의 연계성·추진체계의 적절성 등 기준에 따라 기금을 배분했다.

이에 따라 지방소멸대응기금은 모든 인구감소지역·관심지역에 빠짐없이 배분돼 지방소멸·인구감소 위기 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자계획은 5개 등급으로 평가해 우수한 기금사업을 발굴한 인구감소지역·관심지역에는 더 많은 금액을 차등 배분하게 된다.

올해 최대 배분금액을 받는 지방자치단체는 총 5개이며 사업의 우수성계획의 연계성추진체계의 적절성 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행안부는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과 연계해 5개년 계획인 인구감소지역대응기본계획 및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례 등 법률상 제도들이 기금사업과 함께 유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이 지방자치단체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boyu@newspim.com

전국 지자체 산하 도시철도 부채 9조원대...지방공기업 결산
[주택250만호+α]尹정부, 향후 5년간 20만가구 더 늘린 270만가구 주택공급
고용보험 가입한 소상공인 모두 고용보험료 부담 경감…등급별 20~50% 지원
조규일 진주시장 "청소년부모에 자녀 1인당 월 20만원 지원"
대구·경북 다시 폭염특보...지자체, 취약시간 야외작업 자제 당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