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오세훈, 마포구민 면담...자원회수시설 갈등 대화로 푼다
뉴스핌 | 2022-09-27 14:04:50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상암동 부지 선정에 따른 마포구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서울시와 대화와 설득을 통한 본격적인 '협상'에 나섰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지난 26일 상암동 등 마포구 주민들과 광역자원회수시설 관련 면담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8월 상암동을 신규 자원회수시설 부지로 선정한 이후 오 시장이 마포구민과 만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료=서울시]

면담은 주민들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두 시간이 넘도록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을 후보지 선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과 10월 5일 열릴 예정이던 주민설명회를 연기할 것, 그리고 후보지 선정 백지화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요구대로 주민설명회를 연기하고 향후 일정은 입지선정위원회와 논의에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반면 공정성 의문에 대해서는 폐기물시설촉진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2020년 12월 4일 입지선정위원회를 10명으로 구성했으며 10명 중 7명의 위원을 지난 10대 시의회에서 추천한 위원으로 선정해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이 강조했다.

오 시장은 면담 이후 SNS를 통해 "본격적인 대화는 이제 시작이다. 단순히 설득을 위한 대화가 아니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타협점을 모색하겠다. 과거 쓰레기 소각장 광역화 등을 추진할 때도 극심한 반대에 부딪혔지만 결국 균형점을 찾아 마무리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와 공무원들은 100번이 아니라 1000번이라도 주민들을 만나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전체 서울시민을 위한 공익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고 그에 상응하는 혜택은 충분히 제공될 것이다. 건강 걱정을 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peterbreak22@newspim.com

서울시의회 임시회에 '마포 자원회수시설' 주민 항의 쏟아져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과정결과 개요 공개
마포 자원회수시설 선정에 국힘 '원팀' 균열, 해법 찾을까
오세훈 시장 "자원회수 시설 건설은 필수...마포 주민께 간곡히 호소"
신규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지정에 구청장-민주당 시의원 '전면 백지화' 촉구
박강수 마포구청장 "더 이상 희생 못해, 신규 자원회수시설 백지화 촉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