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미 국방회담 하루만에 미 B-1BF-22F-35B 한반도 전격 전개
뉴스핌 | 2023-02-02 01:20:00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한미 국방장관 회담 하루 만인 1일 미국의 대표적인 전략자산인 B-1B 폭격기와 F-22 랩터F-35B 스텔스 전투기가 한반도에 전격 전개됐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현시하면서 한국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미국의 강력한 의지로 분석된다.

국방부는 2일 "한미 공군이 1일 미 전략자산이 전개된 가운데 올해 첫 연합공중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미 공군이 1일 서해 상공에서 한측 F-35A 스텔스 전투기와 미측 B-1B 전략폭격기, F-22·F-35B 스텔스 전투기가 참여한 가운데 한미 연합공중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번 훈련에는 한국 공군의 전략자산인 F-35A 스텔기와 미측의 대표적인 공중 전략자산인 B-1B 전폭기, 현존 최강 F-22와 F-35B 스텔스기들이 서해 상공에서 실전적 연합공중 훈련을 실시했다.

국방부는 "이번 연합공중 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강력하고 신뢰성 있는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한미 공군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과 상호 운용성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국방부는 "지난해 한미 정상회담과 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합의한 '적시적이고 조율된 전략자산 전개'를 적극 구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행동하는 동맹'으로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하는 한미의 굳건한 결의가 반영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미 공군이 1일 서해 상공에서 한측 F-35A 스텔스 전투기와 미측 B-1B 전략폭격기, F-22·F-35B 스텔스 전투기가 참여한 가운데 실전적인 연합공중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국방부는 "앞으로도 한미는 미 전략자산 전개와 연계한 연합훈련을 강화해 미국의 확장억제에 대한 한국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기 위한 능력과 태세를 더욱 굳건히 갖춰 나갈 것"이라고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국을 찾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핵 위협이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한국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실효적이고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체계가 도출되도록 한미 간 협의를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오스틴 장관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 간 확장 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해 한국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지난 1월 31일 오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 앞서 굳건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에 앞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F-22와 F-35 스텔스 전투기, 핵 추진 항공모함 등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로 더 많이 출동하고 고도화한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변화된 안보 정세를 반영해 한미연합 연습을 한층 확대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한미는 지난해 말 미국의 전략폭격기 전개 속에 시행된 연합공중 훈련이 동맹의 다양한 억제 능력을 현시하는 것임에 공감했다. 앞으로도 적시적이고 조율된 전략자산 전개가 이뤄지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오스틴 장관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미 5세대 전투기 F-22와 F-35, 로널드 레이건 항모전단을 전개했다"면서 "앞으로 이러한 것을 더 많이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었다.

kjw8619@newspim.com

[종합] 美 "한미 중 한 나라 도전은 한미동맹 도전"…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
한미 국방회담 "한미일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회의 조기 개최"
尹대통령, 오스틴 美국방장관 접견…"강력한 확장억제체계 도출" 당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