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코스닥 '1월 효과' 2월까지 간다<한국證>
아시아경제 | 2015-01-18 15:26:02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코스닥 중소형주들의 강세가 1월에 이어 2월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18일 정훈석, 서태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5년간 2월중 코스닥 소형주가 상승한 횟수가 12회, 80%의 확률로 통계적 유의성을 보이고 있다"며 "소형주의 경우 1월 효과 이상으로 2월 효과가 발현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이들 연구원은 "연초 정책 기대감과 포트폴리오 재편효과가 코스닥과 소형주에 잘 투영되는 반면 대형주는 배당 관련 프로그램매물로 수급적 부담이 반영되면서 평균 수익률 뿐만 아니라 상승 빈도수도 현저히 차별될 것"으로 판단했다.

지난 14일 기준 코스피는 약보합세(-0.1%)를 보이고 있는 반면 소형주지수는 강보합세(+0.9%)를, 코스닥은 5%가 넘는 초강세를 연출했다. 앞으로 우리 증시에서 1~2월 코스닥 및 소형주 강세는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나 우연의 연속으로 치부하기 어려운 경험칙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이들 연구원은 "1월 증시 흐름은 올해 전체 증시 향방을 예상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1월중 주가 상승률이 30% 이상이었던 45개 종목들을 보면, 티웨이홀딩스, 한진칼 등 저가항공 관련주, 인트로메딕, 메디아나 등 의료기기 관련주, 선데이토즈 등 모바일게임주, 씨케이에이치 등 국내상장 중국기업, 효성ITX, 코맥스, 기가레인 등 IOT 관련주들로 작년 스몰캡 장세를 주도했던 핵심주들이 포진돼 있다.

테마주의 경우 지난해 1월에 강세를 연출했던 테마주들의 경우 대부분 연간 기준으로도 상승세를 보였다. 모바일게임주의 예를 들면 선데이토즈가 1월중 100%가 넘는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인데 이어 6월에는 컴투스가 100%가 넘는 상승세를 시현했으며, 10월에는 한빛소프트가, 12월에는 웹젠이 각각 100%가 넘는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작년 1월 40~100%가 넘는 급등세를 연출했었던 팜스웰바이오, 제일바이오, 이-글-벳 등 신종플루 및 구제역 관련주와 같은 계절성을 내재하고 있는 종목들의 경우 올초에도 급등세를 연출한 바 있다.

연구원들은 "올 들어 성장 모멘텀이 확보된 종목들과 정책 동력이 뒷받침될 수 있는 종목, 그리고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수 있는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스몰캡 장세를 주도했던 중국 진출, 헬스케어, 모바일 관련주들의 강세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통상 연초 순환매 유입 가능성이 큰 정책 관련주와 낙폭 과대 저평가주들이 가세하는 모양새"라고 평가했다.

또한 "핀테크, IOT 등 정책 관련주와 카메라모듈, IT부품주 등 낙폭과대 저평가주가 탄력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등 다양한 종목군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성장'에 맞추어져 있다"며 "올해도 성장 희소성을 기반으로 성장주에 대해서는 상당한 프리미엄이 주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1월, 반드시 급등할 상승 1순위 주도주는?
지금 사서 묻어놔라! 1월 정말 큰돈 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한국투자證, 한국홍콩유럽지수 연계 ELS 모집
KT&G,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11% 상회<한국투자證>
한국證, 광양지역 주식투자 세미나 개최
코웨이, 이변없는 4Q 실적개선세 기대<한국투자證>
한국투자證, 한국·홍콩·유럽 지수연계 ELS 모집

 
2시 주목! 오늘 사둬야 내일부터 큰돈 번다!원금손실 한방에 회복! 큰 돈 벌어줄 급등 임박 종목을 긴급 추천해 드립니다.

 
파격, 대명리조트 회원권 만기 시 3,400만원 반환제 인기!본격적인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연말, 연초에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명리조트에서는 겨울 성수기 시즌을 맞이하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