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포토뉴스

벤로코리아, "장노출 사진 촬영에서는 IR-CUT필터는 필수 아이템"
에이빙 | 2017-12-13 12:54:00

디지털 이미징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이미지 센서는 렌즈를 통해 입사된 빛을 받아들여 전기적 신호로 변환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가시광선뿐만 아니라 근적외선 영역(~1150nm)까지 반응하여 현실의 색상이나 이미지와는 관계없는 신호로 변환되어 선명도와 해상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외선 영역의 파장들을 제거해 주기 위해 IR Cut off Filter가 반드시 필요하다.

찰나의 순간을 촬영하는 빠른 셔터속도에서는 흡수되는 적외선의 양이 미미하지만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적외선의 입사량도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가시광선에 가까운 파장일수록 컬러에 영향을 준다. 자연의 색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진가라면 미묘한 차이까지 컨트롤해야 한다.

IR필터는 주로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CCTV용 카메라, 적외선 감시카메라, 차량용 후방감시 카메라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나 최근 이동통신기기의 급격한 발달로 인하여 Mobile Phone의 Camera Module에 적용되면서부터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IR필터는 카메라 모듈의 핵심 구성 부품으로 카메라 모듈이 사용되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쓰이고 있다.

이런 IR필터의 제조과정을 살펴보면 이들을 만드는 데 있어서 핵심기술은 진공박막증착 기술이며, 이는 유리 원판에 굴절률이 서로 다른 2가지 물질을 교대로 증착시켜 가시광선 영역을 투과하고 적외선 영역은 반사시키는 30~40겹의 코팅층을 만드는 것이다.

과거에는 LCD유리를 많이 사용했으나 최근 고화소 고밀도의 센서들이 늘어나면서 양면 연마된 고품질의 광학유리 원판들이 많이 쓰이고 있다. 이들 제품은 우선 투과 및 반사대역이 원하는 파장대역과 맞는지, 표면에 일정 크기 이상의 이물들이 없는지, 평면에 얼마나 가까운지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다.

벤로 IR-CUT ND필터는 적외선 차단기능을 강화한 것뿐만 아니라 투과율이 뛰어난 독일산 광학유리 B270을 완전평면에 가까운 MIL 스펙 평탄도로 정밀 가공하여 고순도 황동재질의 프레임에 조립한 SHD 등급의 최고급 제품이다.

㈜벤로코리아의 김태홍 실장은 "지금까지의 ND필터는 디지털 센서에 알맞은 IR-CUT기능이 충분히 대비되지 못했다"라며 "필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화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풍부하고 정황한 색의 표현 역시 화질개선의 일부이다. 적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IR-CUT 효과를 직접 체험해 달라"고 전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