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포토뉴스

전주시, 금암광장 교차로 개선...내달 본격 착수
파이낸셜뉴스 | 2018-09-25 12:35:05
【전주=이승석 기자】전북 전주시가 불합리한 구조 탓에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금암광장 교차로를 전면 개선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기존 5지형태의 불합리한 기하구조였던 금암광장 교차로를 운전자에게 익숙한 4지형태의 교차로 등으로 개선하는 ‘금암광장 기하구조 개선공사’를 내달 초 착수한다.

시는 기린대로와 팔달로의 양방향체계를 일(1)방향으로 바꾸는 대신 금암광장에서 시청방향으로 약 150m 떨어진 기린대로상에도 교차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금암광장 교차로는 기린대로와 팔달로, 가리내로, 조경단로 등 전주시내 주요 도로가 접속하는 5지 형태의 교차로로, 교통량이 많은 기린대로와 팔달로가 이 교차로에서 합쳐지면서 교통사고 위험이 끊이질 않았다.

또, 해당 도로구조를 잘 모르는 외부 관광객 등은 물론 초보운전자 등이 진땀을 흘리거나 교통정체를 유발하기도 했다.

실제 기린대로에서 시외버스터미널 방면으로 좌회전이 안 되는 이곳의 구조를 잘 모르는 외부운전자와 초보운전자 등이 기린대로 신호등에서 멈춰서거나 경기장 방향에서 기린대로로 진행하려는 차량이 팔달로 방면으로 잘못 접어드는 등 도로개선을 요구하는 민원이 계속 이어져왔다.

이에 시는 경찰서와 도로교통공단 등 교통관련 유관기관과 꾸준히 협의를 거쳐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해온 설계용역을 완료한 상태로 총 18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본격적인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금암광장 교차로가 전주시 주요도로가 접속하는 교차로인 만큼 공사로 인한 교통 혼잡과 보행안전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공사가 완료되면 현재 기린대로와 팔달로의 2개 도로가 합쳐지면서 발생되는 교통안전상의 문제를 해소하고, 자신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잘못 진입하는 혼란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걷고싶은도시과 관계자는 “그간 금암교차로 기하구조 개선을 위한 최적의 안을 찾기 위해 관련기관 등과 개선책 마련을 위한 논의를 계속해왔다”며 “사업이 마무리 되면 운전자 혼란이 감소되고, 교통사고 예방과 운전자 불편, 우회거리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