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포토뉴스

김종식 목포시장 "코로나19 선제적 대응·매뉴얼 준수가 살 길"
뉴스핌 | 2020-04-05 16:39:00

[목포 =뉴스핌] 고규석 기자 = 김종식 목포시장은 5일 코로나19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선도적 조치로 지역 감염을 계속 강력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청정지역으로 꼽히던 목포에는 지난 달 24일 첫 확진자 2명이 나왔다. 붕어빵 노점상 부부 확진자의 감염경로와 동선파악에 혼선을 빚는 등 초동대처에 미진함을 드러냈고 언론의 지적도 잇따랐다.

그러나 시는 선제적 대응과 매뉴얼 준수로 추가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막아 현재 시내 감염자가 5명에 그치고 있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국내발생 56명, 해외입국 127명 등 모두 183명이다. 

시는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행정명령 발동 △자가격리시설 숙영관에 이어 국제축구센터 생활치료시설 마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철저한 현장점검 △자가격리 위반 고발 조치 △청사출입 강화 등 5가지를 강력하게 실천한 결과라고 자평하고 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점검에 나선 김종식 목포시장. [사진=목포시]

◆"모든 해외 입국자 자가 격리" 행정명령 발동

목포시는 지난달 29일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자가격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대상은 지난달 16일 이후 입국한 해외 입국자 중 목포시 거주자로, 목포 도착 즉시 진단검사를 받고 자가 격리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벌금 부과, 구상권 청구 등 강력한 조치가 취해진다.

김종식 시장은 "지난달 26일 태국에서 입국한 목포 3번 확진자처럼 자가격리 의무대상이 아닌 경우 때문에 코로나19 해외 유입 차단에 어려움이 크다"면서 "시는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자가 격리와 진단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으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가격리 시설 이어 생활치료시설 마련...3중 안전망 갖춰

목포시는 해외입국자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한 발 앞서 자가격리 시설을 마련한데 이어 생활치료시설까지 준비했다. 1차 정부 특별입국 절차, 2차 전남도 진단검사, 3차 목포시 음성자 격리로 이어지는 '3중 안전망'을 갖춘 것이다. 

시가 3중 안전망을 갖춘 것은 목포 확진자 5명 가운데 3명이 해외입국자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는 음성 판정 해외입국자들이 목포로 올 때 시청 차량을 이용해 일괄 이송하고, 자택에서 격리가 어려운 해외입국자를 위해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숙영관에 격리시설을 마련했다.

28실로 운영되는 이곳엔 간호사와 보안 관리자가 배치되고, CCTV 모니터링, 엄격한 입·출입 통제로 일체의 외부접촉이 차단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근무자들도 함께 격리되며, 근무 종료 시 진단검사를 받는다. 격리해제는 격리기간이 끝나기 직전에 검체채취 후 재진단 결과 음성일 경우에 가능하다.

시는 목포 국제축구센터에 치료 생활시설 마련을 위해 지난 3일부터 준비 작업에 들어가 모든 채비를 마쳤다. 이는 자가 격리 중 가족들이 함께 겪어야 할 불편을 최소화하고 주변의 민원을 해소하면서 완벽하게 차단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철저한 현장점검 

목포시 전 공직자 1300명 가운데 1000여 명이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첫날인 지난달 22일부터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벌였다. 공직자들이 매일 점검하는 시설은 1706개소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종교시설 403개소, 실내 체육시설 220개소, 유흥업소 154개소, 노래방 200개소, PC방 141개소, 학원 588개소다.

목포시 1000여 공직자들이 매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관내 PC방,노래방, 유흥시설 등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목포시]

매일 동행정복지센터와 전 부서가 담당 구역과 시설을 나눠  실시하는 점검은 현재 진행형이다. 오후에는 실내 체육시설이나 PC방, 학원 위주로, 야간에는 노래방이나 유흥업소 중심으로 진행된다.

◆자가격리 위반자 단호한 고발 조치  

목포시는 자가격리 무단 이탈자를 잇달아 고발하는 강경조치를 취했다. 김 시장 3일 발표문 통해 "안타깝고 마음 아프지만 이웃의 안전을 위해서는 불가피하다"며 강경 입장을 재확인했다.

A(58) 씨는 자가격리 중 지난달 30일 자택을 벗어나 공원을 돌아다니는 등 격리 수칙을 위반했다가 적발됐다. B(38) 씨는 지난 1일과 2일 자택을 이탈해 2회에 걸쳐 집 앞 편의점에 들른 사실이 CCTV로 확인돼 고발 조치됐다.

코로나19 5번째 확진자 발생 관련 발표문을 발표하는 김종식 목포시장. [사진=목포시]

시는 자가격리자 정보를 경찰과 공유해 집 주변에 대한 예방적 순찰을 강화하고 전담공무원이 1일 2회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청사출입 통제강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청사출입 통제를 한층 강화하는 고육책도 내놨다. 시청 직원들이 코로나19 방어의 최전선에서 움직이고 있는 만큼 자칫해서 한 명이라도 확진될 경우 시 전체 대응에 막대한 차질이 불가피해서다.

현재 시는 모든 청사 출입구를 봉쇄하고, 민원봉사실로 단일화했다. 모든 직원은 청사 출입 시 반드시 공무원증 패용, 마스크 착용, 열화상카메라 발열체크를 거쳐야 한다.

민원인들을 위해 민원봉사실 내에 별도의 접견실을 만들어 팀장급 직원이 와서 상담을 진행하고 가림막도 설치했다. 특수 업무는 직원이 동행해 실과에서 처리하는 등 만일의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kks121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