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靑 관계자 "사드 잔여 4기 배치, 美中과 협의된 것으로 안다"
파이낸셜뉴스 | 2017-07-29 13:29:04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잔여 4기 배치 지시와 관련 "미국과 중국 양측에 협의가 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9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시점을 말하긴 어렵지만 우리의 조치상황을 중국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시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서 국가안보회의(NSC)를 열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대해 "사드 잔여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미국 측과 즉각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이 관계자는 "일반영향평가가 진행되는 시점이지만 북한의 미사일 도발 강행에 따라 (추가)4기에 대해서도 임시적으로 배치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협의가 한미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임시배치를 먼저 하고 환경평가는 평가대로 진행하면서 환경평가가 끝나는 시점에 최종적 배치여부에 대한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앞서 설치한) 2기는 보완이 필요하고 병사 편의시설도 설치돼야 한다. 4기는 임시발사대에 배치할 예정인데 이전 말발굽모양 부지 내에 임시 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간 전화협의에서 이런 내용의 추가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