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뉴욕전망] 랠리 중단에 변동성 ↑… 믿을 건 기초체력
뉴스핌 | 2017-11-12 11:09:00

[뉴스핌= 이홍규 기자] 이번 주 뉴욕 증시는 상원과 하원의 세제 개혁안 논의 전개에 계속 집중할 전망이다.

지난주 뉴욕 증시는 9주 만에 하락하며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한 주간 0.2% 떨어진 2582.30포인트,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0.5% 빠진 2만3422.21포인트를 기록했다. 나스닥종합주가지수는 0.2% 내린 6750.94포인트에 한 주를 마쳤다.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상·하원 입장 차이에 따른 세제 개혁 지연 우려가 주요 지수들을 끌어 내렸다. 지난주 상원은 법인세율 인하(35%→20%) 시점을 1년 뒤로 연기하는 세제 개혁안을 공개했다.

이는 내년부터 인하해 시행하자는 하원 계획과는 다른 것으로, 결국 최종 투표를 위한 조율 과정에서 인하 시기가 연기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법인세 인하의 가장 큰 수혜자로 거론됐던 소형주가 직격탄을 맞았다. 중·소형주 중심의 러셀2000지수는 주간으로 1.3% 빠져 3주 연속 하락했다.

세율 인하로 기업 대출이 늘 것이라는 전망에 함께 올랐던 은행주는 한 주간 4% 이상 하락했다. 특히 은행주는 세제 개혁안 우려에 더해 장·단기 금리차 축소 이슈가 악재로 작용했다. 투기 등급 회사채 추종 상장지수펀드(ETF)는 지난 8월 이후 최악의 한 주를 보냈다.

전문가들은 3분기 기업 실적이 거의 끝나가는 등 뚜렷한 재료가 부재한 상황에서 주가가 앞으로도 세제 개혁 논의 방향에 등락을 거듭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AML)는 현재 증시가 "새제 개혁에 오르고, 새제 개혁에 하락(tax reform on, tax reform off)"하는 상황에 있다고 묘사했다고 금융전문매체 배런스(Barron's)는 전했다.

이에 따라 증시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지난 주말 옵션 거래 데이터를 이용해 S&P500지수의 내재 변동성을 측정하는 시카고옵션거래소의 변동성지수(VIX)는 올해 평균치를 소폭 웃돈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타이투스 웰스 매니지먼트의 에릭 에이앤스 대표는 "이는 비정상적으로 평온했던 올해 증시가 정상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전조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증시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는 있어도 급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최근 증시 상승은 악재에도 강한 저항력을 보일 수 있는 펀더멘털(실적과 경기 등 기초여건)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난 9일 S&P500지수는 장중 한때 1.1% 급락했지만, 결국 소폭 하락 마감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지수는 지난주까지 47거래일 연속 0.5% 미만의 낙폭을 기록했다.

테미스 트레이딩의 매니징 디렉터이자 주식 트레이더인 마크 케프터는 "세금 개혁의 향방에 관해 투자자들 사이에서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면서 그러나 "이것과 상관 없이 시장은 여전히 좋아 보인다. 지난주 하락은 올해 증시 랠리를 고려했을 때 건강한 조정이다"고 논평했다.

로버트 W. 베어드의 브루스 비틀스 수석 투자 전략가는 "기술적으로 시장 심리가 오랫동안 매우 낙관적이었기 때문에 잠시 쉬어가는 듯하다"면서 "장기 금리가 움직이지 않는한, 크게 놀랄만한 하락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블룸버그통신에 말했다.

한편, 이번 주 뉴욕 증시는 세제 개혁안 외에도 월마트와 홈디포 등 대형 소매업체의 3분기 실적 발표에 관심을 집중할 전망이다. 이 밖에 미국의 10월 생산자물가와 소비자물가 발표에도 이목이 쏠린다.

오는 14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연준)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총재,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의 토론에도 관심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뉴욕증시] '쉬었다 가자' 완만한 조정
[유럽증시] 미 세제개혁 우려에 하락
[아시아증시] 중국 대형주, 정책 호재에 27개월 최고
국제유가, 미 증산 전망에 하락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