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뉴욕전망] 9월 CPI·대형은행 실적 "주목"…연준 발언도 관심
뉴스핌 | 2018-10-07 11:23: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이번주 뉴욕증시는 핵심 경제지표인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에 주목한다. 또 오는 13일 주요 은행들이 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시장의 기대를 상회하는 실적이 나올 경우 뉴욕 주식시장에 순풍으로 작용해 주가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9일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를 시작으로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위원들의 연설이 시작되는 가운데 연은 인사들이 미국 통화정책에 대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편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은 여전히 시장에 리스크 요인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자료=배런스]

지난주 뉴욕 증시는 하락 마감했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와 다우산업평균지수는 각각 전주 대비 0.97%, 0.04% 내린 2885.57포인트, 2만6447.95포인트로 한 주를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21% 하락한 7788.45포인트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 5일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3.227%까지 급등했다. 지난 2011년 5월 이후 최고치다. 미국의 금융 전문매체 배런스는 최근 발표된 고용지표의 강세가 미국의 국채 수익률 상승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을 내놨다.

지난 3일(현지시각) 민간 고용조사 기관인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의 발표에 따르면 9월 미국의 민간 부문 신규 고용 건수는 23만건으로 7개월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여기에 공급관리자협회(ISM)는 9월 미국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61.6로 사상 최고치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배런스는 ADP 고용지표 및 ISM 서비스업지수와 같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경제 지표의 발표가 국채 금리 급등을 촉발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스미스 캐피털의 깁슨 스미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이 같은 현상은 미국의 경기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연준의 판단에도 흔들리지 않던 투자자들이 마음을 돌렸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낮은 변동성과 낙관론이 대두될 때, 작은 경고 신호 하나가 주식 시장에 지난 주와 같은 (매도세) 흐름을 불러올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미국의 기준 금리가 중립 수준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발언이 주식 시장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미국 경제방송 CNBC의 '매드머니' 진행자 짐 크래머는 뉴욕 주식시장에 하방 압력을 준 요인에는 파월 의장의 발언뿐 아니라 치솟는 국채 금리 및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와 미국 달러화의 강세도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파월 의장이 그의 발언을 철회하기 전까지 주식시장이 안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번주 대형 은행들이 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크래머는 장기 금리의 오름세가 금융주의 상승을 견인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크래머는 "지난주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3.2%를 돌파하는 등 오름세를 나타냈다. 이 같은 상황은 금융주의 미래가 전주 대비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JP모간체이스가 "괜찮은(decent)" 분기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하며, JP모간체이스의 실적이 미국 경기가 호황이라는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중국과의 무역 마찰은 여전한 상태다. 미국과 중국 양국의 갈등이 무역을 넘어 군사 및 안보 분야까지 확전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시장에 불안 요소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일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중국이 애플과 아마존닷컴 등 주요 기술 기업이 사용하는 서버에 감시용 마이크로 칩을 비밀리에 삽입했다고 보도했다. 기업들과 중국 정부는 해당 보도를 부인, 사건 진화에 나섰지만 G2 양측의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면 북미 무역 협정을 두고 난항을 겪었던 미국과 캐나다는 지난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대체하는 새로운 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출범에 합의했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8일에는 9월 고용추세지수가 나온다.

9일에는 9월 전미자영업연맹(NFIB) 소기업 낙관지수와 10월 경기낙관지수가 발표된다. 이날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의 연설도 예정돼 있다.

10일에는 8월 월간 도매재고와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미국석유협회(API) 주간 원유재고, MBA 모기지 신청건수가 나온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와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도 이날 연설한다.

11일에는 9월 실질소득과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예비치),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천연가스재고,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가 발표된다. 세계곡물수급전망과 9월 재무부 대차대조표도 공개되며, 연방준비제도 할인창구대출 및 외국 중앙은행 미국 국채 보유량도 나온다. 또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도 예정돼 있다.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와 델터에어라인의 실적도 발표된다.

12일에는 주간곡물수출과 9월 수출입물가지수, 10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가 발표된다. 이날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와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은행인 JP모간체이스와 시티그룹, 웰스파고, PNC파이낸셜서비스그룹이 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saewkim91@newspim.com

뉴욕 연은 총재 “중립금리까지 아직 멀었다”
메스터 연은 총재 "장기 국채수익률 급등, 당장 걱정할 문제 아냐"
시카고 연은 총재 “연준, 전통적 역할로 돌아갈 때”
[뉴욕증시] 금리 상승에 또 '발목' 반도체株 급락
美 기업 부채 버블, 뛰는 금리에 '서브프라임 위기'
9월 美 고용보고서 “골디락스”…연준 금리 인상 지속 전망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