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주간증시전망] 돌아온 외국인...2100 복귀 ‘테스트’
뉴스핌 | 2019-01-13 11:51:00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연초 2000선이 붕괴되며 불안한 한해를 시작한 코스피가 빠르게 안정을 되찾으며 고점을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국내증시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던 외국인 매도세가 진정되며 추가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는 형국이다.

지난 7일 23.99포인트(1.19%) 급등하며 2034.24로 거래를 시작한 코스피는 하루 차이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다. 하지만 상승폭이 하락폭을 압도했고, 결국 전주 마지막 거래일인 11일 12.29포인트 오른 2075.57로 장을 마감했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 2070선에 도달한 것은 지난달 19일 이후 약 3주만이다. 

투자자별로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두드러졌다. 해당 기간 외국인은 8659억원을 순매수하며 국내증시를 견인했다. 반면 개인은 8227억원, 기관은 471억원을 순매도했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연초 주가가 급락한 이후 4일부터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기대감이 최근 주가를 상승시킨 가장 큰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번 주 역시 G2 무역분쟁 해빙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외신에 따르면 미·중 차관급 무역회담에서 중국의 추가적인 시장 개방 및 미국 제품 추가 수입 등 일부 진전을 이뤘으며, 특히 미국이 중국에 대해 기한과 규모 등 구체적인 시간표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무역분쟁 완화 가능성을 높이며 지수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긴축 노선 전환 이슈도 호재로 분류된다.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미경제학회에서 “경제 상황을 지원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빠르고 유연하게 변경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발언했다. 이 영향으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지난 10일(현지시간)까지 5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작년 9월 이후 최장기간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시장에 긍정적 센티멘트가 형성되기도 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글로벌 자금의 본격적인 회귀와 함께 코스피의 추세 상승 여부는 다소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근 외국인 귀환과 증시 반등이 나타난 것은 사실이지만 글로벌 경기 및 수요회복에 대한 긍정론과 안도감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선 시장의 추세변화 가능성은 여전히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시장의 큰 물줄기 변화를 위해선 글로벌 매크로 자신감 회복과 함께 국내기업에 대한 실적 눈높이 하향조정 기류가 안정화될 필요가 있다”며 “제한적 반등과 단기 조정이 교차하는 박스권 교착상태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유승민 삼성증권 연구원도 “역사적으로 한국시장에서 외국인 동향을 결정한 것은 기업실적 모멘텀”이라며 “상반기  기업실적의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최근 외국인 매수세 지속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주 주목할 만한 국내외 이슈로는 국내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브렉시트(BREXIT) 합의안 영국 하원 표결,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등이 꼽혔다.

지난 8일 국내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의 어닝쇼크로 어닝시즌에 돌입한 코스피 상장사들의 영업이익 전망치는 38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최근 5년간 컨센서스 대비 실적 감소 추세를 감안할 때 추가 감익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5일에는 유럽연합(EU)과 영국 정부 간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영국 하원의 표결이 예정돼 있다. 부결시 노딜 브렉시트, 내각 불신임 투표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기될 수 있는 만큼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통화정책과 미국 정부의 무역 정책 변화 등 지난해 금융시장을 괴롭혔던 두려움의 변화는 지수를 끌어올린 상승 요인”이라면서도 “불투명한 기업실적에 대한 확인 욕구, 경기선행지수의 추가 하락 가능성 등 불확실성 또한 여전해 좁은 박스권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mkim04@newspim.com

[주간추천주] 리니지2 M 등 신작 출시 앞둔 엔씨소프트 ‘러브콜’ 잇따라
[주간신용평가] 현대트랜시스 AA-로 등급 '상향'
[주간금융이슈] 우리금융지주 4년만에 재출범...M&A 본격화되나
[주간국내펀드] 美-中 합의 기대감, 국내 주식시장 강세
[주간해외펀드] 美-中 무역협상 낙관적, 글로벌 증시 '상승'
1월 12일 글로벌시장 동향(주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