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문 대통령, 충칭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 방문…韓 대통령 최초
뉴스핌 | 2017-12-16 12:41:46

[충칭=뉴스핌 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중국 충칭에 있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를 찾았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16일 오전 중국 충칭시 연화지에 위치한 임정 청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임정 청사에 들러 약 1시간 동안 건물을 둘러보고,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충칭 연화지 임정 청사는 광복을 맞아 환국할 때까지 마지막으로 사용(1945년 1~11월)한 청사다. 현재 남아 있는 임정 청사(상하이, 항저우, 창사, 충칭) 중 규모가 크다. 대지면적 1300㎡, 건축면적 약 1770㎡로, 상하이 청사의 12배 수준이다.

중국 충칭 소재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청사를 돌아보기에 앞서 청사 내 김구 선생의 흉상 앞에서 묵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임정의 마지막 소재지인 충칭 방문의 의의를 되새기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의 희생에 대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보답할 것을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청사 회의실에서 독립유공자 후손들과의 다과회를 가졌다. 다과회에는 독립유공자 이달 선생의 장년인 이소심 여사 등 충칭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6명과 이종찬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추진위원장 등 서울 거주 4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소심 여사 등 후손들이 충칭 임정 청사 보존을 위해 노력해 준 데 대한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이소심 여사는 1990년대 초 연화지 임정 청사 철거 위기 소식을 듣고 한·중 양국 정부에 유적지 보호를 호소하는 등 청사 보존에 힘썼다. 1995년 이 청사가 복원되는 데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2015년 3월 KBS 해외동포상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도 충칭에 소재한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 문제를 비롯해 중국 내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가보훈처 등록 해외 독립사적지 1005개 중 464개가 중국에 소재(2017년 12월 기준)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문 대통령, 충칭 도착…16일 천민얼 당서기 오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