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증시전망] 경기저점 형성 가능성…실적시즌 "피크"
뉴스핌 | 2019-04-21 09:00:00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이번주(4월 22~26일) 국내 증시는 하반기 글로벌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추가 상승기대감이 높다. 유럽 경기지표 개선 가능성과 실적발표 피크 시즌이라는 점에서 종목별 차별화가 예상된다.

[자료=한국거래소, 하나금융투자]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코스피 예상은 2180~2260포인트선이다. 경기저점 형성 가능성과 함께 하반기 반도체 업황에 대한 개선 기대감이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다만 글로벌 달러 강세 부담과 실적 발표에 따른 변동성은 남아있는 상황이다.

지난주 코스피 지수는 전주말 대비 0.88% 하락한 2213.77에 마감했다. 지난 17일 중국 경기지표 개선 소식에도 기관 순매도로 하락했으며, 18일엔 미국과 유럽연합(EU)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면서 국내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로 하락세를 보였다.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2744억원어치, 1888억원어치를 사들였고 기관은 4004억원 순매도했다.

이번주는 1분기 실적 시즌 절정이 예상된다. 자동차·화학·정보통신(IT) 등 주요 기업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추정치로 1분기보다 2분기 실적을 바닥으로 하반기 턴어라운드가 예상된다"면서 "코스피 1분기 영업이익과 전망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33% 감소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실적시즌을 분기로 최악의 기업실적 질곡 8부능선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지뢰밭 통과 과정일 수밖에 없다는 이번 실적 시즌의 본질은 시장 투자가의 짙은 관망 심리와 함께 수세적 대응을 자극할 소지가 다분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실적 시즌을 통해 올해 이익 전망치 하향폭이 과도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시장 상승 모멘텀이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2분기 이후 실적 전망치 상향으로 전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

또한 중국의 최근 경기 개선으로 앞으로 정책 강도가 둔화할 우려가 존재한다. 그러나 소비 진작책 등이 이제 시작했다는 점에서 2분기 후반 이후까지는 경기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병연 연구원은 "이 같은 흐름에선 유럽 경기도 바닥권에서 개선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경우 현 시점에서 가파른 경기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우나, 가까운 시점에 경기 저점을 형성한 후 반등 가능성이 높다"며 "뚜렷한 시장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이지만 조정 역시 제한적인 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bom224@newspim.com

[증시전망] 11일 연속 상승 피로감에 '쉬어가자 '
[증시전망] 1분기 실적에 주목 ..코스피 2180~2240P
[증시전망]하방 다진 코스피...5일 삼성전자 등 실적확인 나선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