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웬만한 전기차는 '이 회사' 제품 쓴다…'한온시스템' 매각 레이스 시작

작성자 정보

세자

게시글 정보

조회 344 2021/06/21 08:33

게시글 내용

머니투데이 이강준 기자] 에어컨 등 차량 열관리시스템, 전기차 히트펌프 등을 공급하는 '한온시스템'의 예비입찰이 오는 22일 시작되면서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한온시스템은 시장서 일본 '덴소'에 이어 세계 2위 사업자로, 예상 몸값만 8조원으로 예상된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온시스템 매각주관사 모건스탠리는 오는 22일 예비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10여곳의 국내외 SI(전략적투자자)와 FI(재무적투자자)가 투자설명서를 받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매각 예정 지분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보유한 50.5%와 2대 주주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분 19.49% 등 70%다. 한온시스템 시가총액은 이달 17일 기준 9조7000억원 수준이다. 시장은 예상 인수가격을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해 8조원 안팎으로 보고있다.


세계 2위 규모 '한온시스템'…테슬라·포르쉐·현대차 모두 이 곳 '히트펌프' 쓴다


지난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오닉 5 스퀘어에서 현대자동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한온시스템은 완성차 제조사가 아닌 차량 부품 회사임에도 매각 과정에서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업계 글로벌 2위 수준인 매출규모와 더불어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성장 가능성'과 '확장성'이 무궁무진해졌기 때문이다.

한온시스템은 현재 현대차 대부분의 차량,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에어컨 등 공조시스템을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의 해외 수출 실적이 좋아지면서 한온시스템의 매출도 덩달아 오르는 중이다.
테슬라 코리아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모델 Y'를 국내 최초공개한 가운데 시민들이 차량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특히 전기차 부문에선 한온시스템의 기술력은 '압도적'이다. 특히 한온시스템이 생산하는 '히트펌프'는 전기차의 가장 큰 약점인 겨울철 주행가능 거리를 늘려주는 핵심 부품이다.

히트펌프는 모터, 타이어 등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모아 겨울철의 배터리 온도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히트펌프'를 장착한 전기차는 겨울철에도 긴 주행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에서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Taycan) 터보 S'를 국내 최초로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타이칸'은 기존 전기차의 일반적인 400볼트 대신 800볼트 전압 시스템을 최초 적용해, 도로 위 급속 충전네트워크의 직류(DC) 에너지를 활용해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 가능하며 내년 하반기 국내 출시 예정이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현재 시장을 이끌고 있는 주요 브랜드들의 전기차에는 웬만해선 한온시스템의 히트펌프가 탑재된다. 테슬라 모델3·모델Y, 폭스바겐 ID.4, 포르쉐 타이칸 등 수입차부터 현대차의 첫 전용전기차 플랫폼인 E-GMP 기반 전기차 아이오닉5, 제네시스 전동화 모델 등에도 한온시스템이 공급한다.

한온시스템의 매출은 현재 현대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반 이상이지만 1위 업체인 일본 '덴소'와 달리 고객사가 다양해 확장성도 높다. 덴소는 사실상 토요타 상대 매출이 절대 다수를 차지해, 성장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한온시스템은 현대차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을 상대로 부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이 더 밝다.


LG그룹 등 전 세계 기업들 '눈독'


LG그룹 로고한앤컴퍼니는 국내에서 LG그룹, SK그룹, 한라그룹 등에 투자설명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LG그룹은 LG전자를 앞세워 사모펀드(PEF) 운용사 칼라일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는 LG그룹이 LG화학의 배터리와 LG전자의 전장 부품을 패키지로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플랫폼에 공급 중인 만큼 세계 2위 열관리시스템 전문기업을 인수할 경우 시너지가 발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열관리시스템 3위 프랑스 '발레오', 4위 '말레' 등 업체들도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한온시스템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한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와 콘소시엄을 구성해 2015년 한온시스템(당시 한라비스테온공조) 지분 69.99%를 약 3조8000억원에 인수했다. 당시 한국타이어는 우선매수권을, 한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가 보유한 지분까지 함께 매도할 권리를 받았다.

한국타이어는 우선매수권을 행사하지 않고 지분을 일괄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현재까지도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