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동물관련 뉴스

작성자 정보

세자

게시글 정보

조회 382 2021/10/16 20:52

게시글 내용

국내에서 반려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된 사례가 92건으로 집계됐다.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질병관리청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30일 기준으로 국내 반려동물 확진 사례는 총 92건이다. 개 확진 사례가 56건으로, 고양이 확진 사례인 36건보다 많다.

질병관리청은 “사람이 동물을 코로나19에 감염시킨 현황으로는 볼 수 없다”며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사람 간 코로나19 확산에 역학적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했다. 강 의원은 반려동물의 코로나19 확진 사례는 의무 보고 사항은 아니어서 실제 사례는 집계된 수치보다 더 많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제주 조천읍·이천 복하천서 AI 항원 검출…고병원성 확인중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는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경기도 이천 복하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을 검사한 결과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고 16일 밝혔다.
고병원성 여부 판정까지는 약 3∼5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와 환경부는 AI 긴급 행동 지침에 따라 해당 야생조류 분변 채취 지점 반경 10㎞ 지역을 예찰 지역으로 선정해 지역 내 가금농장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는 등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다.
농식품부는 해외 겨울 철새의 국내 도래로 AI 유입 가능성이 큰 엄중한 상황이라며 "가금 농가는 방역 시설과 소독설비를 신속히 정비하고, 농장과 축사 소독, 손 세척과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강원=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 강릉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감염된 야생 멧돼지가 발견됐다.



코미팜 ASF 예방 백신 개발 첫 단추




전북대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문성철 코미팜 대표(사진 오른쪽)와 어성국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문성철 코미팜 대표(사진 오른쪽)와 어성국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으로 예방백신 개발을 요구해왔던 양돈농가들의 염원에 첫 단추가 끼워졌다. 코미팜이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백신 개발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코미팜은 지난 1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함께 국가 재난형 가축전염병 예방 연구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단체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백신 개발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가축전염병 예방 연구를 통해 축산 발전에 이바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업 및 연구과제 공동 참여 △상호협력 사업수행을 위한 기술지원 및 연구시설 활용 △교수·연구원의 현장참여를 통한 산학협력 △인턴채용 등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상호 발전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관련해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중대동물 생물안전 3등급 시설(BL3)을 보유한 기관으로 ASF·FMD·AI 등 국가 재난형 전염병 병원체에 대한 보관 및 연구가 가능하다. 
이에 코미팜은 전북대 BL3 실험실의 연구 기반을 토대로 ASF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날 문성철 코미팜 대표이사는 “이번 산학협력 협약은 코미팜과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백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키로 의견합의를 보고 이뤄진 것”이라며 “ASF 예방백신 개발로 국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게시글 찬성/반대

  • 5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