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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035420)] 기대감의 현실화까지 시간 필요 조회 : 221
 
1Q21 영업이익 2,888억원(-1.0% YoY) 기록하며 컨센서스 하회

1Q21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이하 YoY) 1.5조원(+29.8%), 2,888 억원(-1.0%)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컨센서스(2,985억원)를 하회했다. 서치플랫폼 매출은 7,527억원으로 16.8% 증가했다. 매칭 기술 개선과 성과형 확대 영향이다. 커머스 매출액은 3,244억원(+40.3%)을 기록했 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53% 고성장했으나 높은 기저에 전분기대비 성장률은 하락(4Q20 76% 성장)했다. 커머스 호조에 더해 넥슨, 삼성화재 등 외부 제휴처 확대 영향에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8.4조원(+55.7%)으로 고성장세가 지속됐다.

기 지급된 스톡옵션과 올해 7월부터 지급되는 스톡그랜트(연 1,000만 원씩 주식 증여, 분기당 약 160억원 반영)가 비용 반영되며 1Q21 주식보상비용은 709억원을 기록(+510억원 QoQ)했다. 단기적으로는 실적에 부담이나 우수 직원 이탈 방지와 동기부여 측면에서는 필요한 선택이었다. 이외에는 라인 경영통합에 따라 A Holdings 및 라인 공동보유 투자주식 공정가치 평가에 현금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14.9 조원의 회계상 이익이 발생했다.

커머스 전략 현실화 + 신사업 본격화 필요

파트너십을 통한 배송, 멤버십, 상품 경쟁력 강화를 비롯해 프리미엄 머천트 솔루션 도입, 크로스보더 커머스 등 다양한 커머스 전략을 공개해왔다. 시장의 기대는 해당 전략들이 실행 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현실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까지 1~2개분기 이상 소요된다.

신사업(콘텐츠, 클라우드 등)도 2H21~2022년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Wattpad 인수가 5월 마무리되면 이용자 교류와 함께 BM고도화, 영상화 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라인망가 매출도 조금씩 올라오나 경쟁 사와 비교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클라우드 매출의 고성장은 돋보인 다. 다만 주목할 만한 규모를 갖추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목표주가 490,000원으로 기존대비 5.8% 하향

목표주가를 490,000원으로 기존대비 5.8% 하향한다. 인건비 증가를 반영해 본업(서치플랫폼) 가치를 조정했다.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성과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신한 이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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