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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009540)] 하반기에는 더욱 차별적일 선가 인상 조회 : 191
 
1Q 영업이익 675억원(-44.5% YoY), 컨센서스 31.2% 상회

1분기 매출액 3.7조원(-6.7%, 이하 YoY), 영업이익 675억원(-44.5%)을 기록했다. 컨센서스 영업이익 515억원을 31.2% 상회했다. 매출액은 1) 전년대비 원/달러 환율(평균) 7.3% 하락, 2)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상반기 상선 수주 부진, 3) 지속된 플랜트 수주 침체로 감소했다. 일회성 비용으로는 공사손실충당금 999억원, 강재 가격 인상 효과 1,861억원이 반영됐다. 전분기대비 원/달러(기말) 환율 4.2% 상승으로 1,446억원이 환입됐다.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의 원인은 선가 인상에 따른 공손율 하락이다. 상선 수주는 55.7억달러(+534.2%)로 증가해 가이던스의 38.5%를 달성했다. 주 수주 선종이었던 대형 컨테이너선 선가 14.5% 인상으로 3월달에는 공사손실충당금이 거의 인식되지 않았다.

하반기에는 강재 가격 상승분 이상의 선가 인상 달성 전망

2021년 수주잔고는 374.8억달러(+20.8%, 글로벌 +0.6% YoY)로 증가가 전망된다. EEXI 환경 규제 도입에 따른 가스 추진선 발주 비중 상승, 가스 추진선 수주 경쟁력(가스 추진선 점유율 32.6%)을 바탕으로한 상선 점유율 상승과 차별적인 선가 인상이 예상된다

1분기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호조로 증가했던 글로벌 조선사들의 합산 수주잔고는 하반기 에너지 운반선, 벌크선을 바탕으로 반등이 전망 된다. 코로나19 이후 후판 가격 61.2% 상승으로 선박 원가율은 8.0% 상승했다. 신조선가는 동기간 6.1% 상승했다. 하반기에는 수주잔고 증가로 후판 가격 상승분 이상의 신조선가 인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목표주가 170,000원으로 13.3% 상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를 170,000원 13.3% 상향,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목표 주가는 12개월 선행 BPS 154,928원에 Target PBR 1.10배(2017년 수주 회복기 PBR 상단 20% 할증, 점유율 상승 반영)를 적용했다. 하반기 수주잔고 증가 구간에서는 가스 추진선 경쟁력을 바탕으로한 더욱 차별적인 선가 인상이 예상된다. 자회사 현대중공업 IPO, 유상증자(대우 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주가 희석을 반영해 상승 여력을 제한적으로 제시했다.

신한 황어연, 송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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