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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2차전지] 글로벌 친환경차/2차전지 Monthly (2021년 3월) 조회 : 147
 

□ 전기차: 2021년 3월 미국 3.1%, 중국 10.3%, 유럽 16.4% 비중


미국: 3월 미국 전기차 판매는 171% (YoY) 증가한 49,967대를 기록했다(판매비중 3.1%). BEV/PHEV 판매가 148%/286% 증가한 37,963대/12,004대였다(비중 2.4%/0.8%). 3월 누적 판매는 124,815대(+97%, 비중 3.2%)였다.


중국: 3월 중국 전기차 판매는 241% (YoY) 증가한 185,328대를 기록했다(판매비중 10.3%). BEV/PHEV 판매가 각각 246%/217% (YoY) 증가한 155,455대/29,873대였다(비중 8.7%/1.7%). 3월 누적 판매는 437,185대(+300%, 비중 8.4%)였다.


유럽: 3월 유럽 전기차 판매는 170% (YoY) 증가한 227,969대였다(비중 16.4%). 3월 누적 판매는 456,389대(+100%, 비중 14.8%)였다.


한국: 3월 한국 전기차 판매는 27% (YoY) 증가한 8,533대였다(판매비중 4.9%). BEV/PHEV 판매가 각각 +28%/-100% (YoY) 변동한 8,533대/0대였다(비중 100%/0%).3월 누적 판매는 12,611대(+15%, 비중 2.9%)였다.


□ 수소차: 2021년 3월 미국 759대, 한국 936대


미국: 3월 미국 수소차 판매는 759대(+1186% (YoY), 비중 0.0%)를 기록했다. 3월 누적 판매는 1,034대(+254%, 비중 0.0%)였다.


한국: 3월 한국 수소차 판매는 936대(+33% (YoY), 비중 0.5%)를 기록했다. 3월 누적 판매는 1,653대(+34%, 비중 0.4%)였다.


□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비중은 2021년 3월 4.3%


3월 현대차/기아 합산 친환경차 출하는 30% (YoY) 증가한 27,112대를 기록했다(판매 비중 4.3%). 현대차/기아 각각 12,470대(-1%)/14,642대(+75%)를 기록했다. 3월 누적 합산 출하는 68,624대(+62%, 비중 4.1%)였고, 현대차/기아 각각 27,573대(+13%)/41,051대(+129%)였다.


3월 전기차 출하는 29% (YoY) 증가한 25,931대를 기록했다(판매비중 4.1%). BEV/PHEV 출하는 각각 18%/58% (YoY) 증가한 17,368대/8,563대였다(판매비중 2.8%/1.4%). 현대차/기아 각각 11,289대(-4%)/14,642대(+75%)였다. 3월 누적 합산 출하는 68,624대(+62%, 비중 3.9%)였고, 현대차/기아 각각 25,485대(+11%)/41,051대(+129%)였다.


3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의 출하는 1,181대(+48%)를 기록했다(판매비중 0.2%). 3월 누적 출하는 2,088대였다(+41%, 비중 0.1%).


□ 2차전지: 글로벌 3월 배터리 출하 +158% (YoY), CATL 1위


3월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은 158% (YoY) 증가한 22.1GWh를 기록했고, 업체별 출하량은 CATL 7.0GWh(+390%), LGES 4.8GWh(+156%), Panasonic 3.6GWh(+36%), BYD 1.5GWh(+124%), 삼성SDI 1.1GWh (+111%), SKI 1.1GWh (+176%)다. 3월 리튬/코발트/망간/동 가격은 각각 14%/11%/1%/ 7% (MoM) 상승했고, 니켈은 11% (MoM) 하락했다. 4월 리튬/동 가격은 각각 2%/3% (MoM) 상승했고, 니켈/코발트/망간은 1%, 6%, 6% (MoM) 하락했다. 


□ 이 달의 이슈: 미국의 전기차 인프라 확대 정책


3월 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2.25조달러의 인프라 투자안을 발표했다. 이 중 전기차 산업에 투입될 금액은 1,740억달러이고, 전기차 보조금과 세제 혜택, 충전 인프라 확대, 정부 공용차량의 전기차 구매 등에 사용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완성차들에 대한 기업평균연비규정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정책적 지원과 규제는 글로벌 평균 이하의 침투율을 보이고 있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본문 30쪽 참고).


하나 송선재, 김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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