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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내년 화물과 환율의 기저효과 기대 조회 : 137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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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1 08:44
 
3Q19 연결 영업이익 1,911억원(-52.4%yoy) 예상

동사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3.41조원(-3.1%yoy), 영업이익은 1,911억원(-52.4%yoy) 수준으로 당사의 기존 전망치(2,957억원)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함.

여객 부문은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으나 운임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임 . 견조한 중장거리 노선 및 프리미엄 좌석 여객 호조로 탑승률(L/F) 개선세가 지속될 전망이나 운임(원화 Yield 기준) 이 전년동기비 4% 가량 하락할 것으로 추정함. 일본 여행 보이콧 여파로 저비용항공사(LCCs) 들이 공급을 집중하고 있는 동남아 노선에서 운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또한 일부 장거리 노 선에서 경쟁사의 할인 경쟁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보임.

화물은 예상대로 부진한 모습임. 매출이 전년동기비 16.6% 감소하며 전분기보다 낙폭을 확대 할 것으로 전망함. 글로벌 경기 하방 압력으로 물동량이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하며 탑재율 (L/F)이 전년동기비 5.6%p 가량 하락할 것으로 추정함. 운임 방어 역시 여의치 않을 것임.

항공유 평균은 전년동기비 10% 이상 하락했으나 원/달러 환율 상승이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함. 유류비를 제외한 운영원가 역시 상반기와 같이 원화 약세의 악영향을 받게 될 전망임. 한편 영 업외 환관련손실이 3,600억원 이상 반영되며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게 될 것임.

내년 화물과 환율의 기저효과 기대

항공화물은 경기 하방 압력으로 전 품목의 물동량이 부진한 상황이나 향후 국내 비중이 높은 전자전기제품의 반등 여부에 주목할 필요. 이는 환율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어 동사 이익 개선 에 핵심적 변수가 될 전망임. 화물 물동량의 기저 효과는 내년 1분기부터 가능할 전망임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7,000원 유지

델타와의 JV 등 파트너쉽 강화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서비스 품질 개선 등의 노력으로 동사가 구축해온 여객 부문의 경쟁력은 유효하다는 판단임. 올해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타격이 컸던 항공화물은 적어도 제한적 공급이 유지되고 있는 시장임(8월 누계 전세계 +1.9%yoy, 아태평양 +0.3%). 따라서 향후 화물 수요 개선 시 이익과 주가가 탄력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

목표주가는 올해 예상 BPS(신종자본증권 제외)에 Target PBR 1.62배(글로벌 Peers 평균) 을 적용하여 산출한 적정가치에 근거하여 27,000원을 유지함.

유진 방민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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