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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3분기 부합 전망. 낮은 Valuation에서는 긴 조회 : 124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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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6 07:26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3분기 부합 전망. 낮은 Valuation에서는 긴 호흡으로 볼 필요



□ P/B 0.5배 대로 글로벌 동종업체들 중 가장 낮은 수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4.3만원(목표 P/B 0.7배)을 유지한다. 감가상각비/인건비 등 고정성 비용의 증가 부담을 물량 증가를 통해 상쇄하지 못하고 있어 3분기 실적도 여전히 전년 동기대비 부진할 것이다. 하지만, 상반기 대비 부진의 폭은 축소되고 있고, 미국 테네시 공장의 가동률도 상승하고 있는 바 현재의 낮은 Valuation(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12MF P/B 0.54배)은 충분한 진입 매력을 주고 있다는 판단이다. 현재의 P/B는 최근 6년 및 글로벌 업종 내 가장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 3Q19 Preview: 영업이익률 8.4% 전망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부진하겠지만, 낮아진 시장 기대치에는 부합하는 수준일 것이다(영업이익 기준 -0%). 매출액/영업이익은 +3%/-20% (YoY) 변동한 1.8조원/1,507억원(영업이익률 8.4%, -2.3%p (YoY))으로 예상한다. 주요 지역에서의 물량 감소는 여전하지만, 전년 4분기부터 연결 편입된 라이펜 뮬러와 모델 솔루션의 매출 가세와 긍정적 환율 효과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할 전망이다. 물량은 중국 RE와 미국 OE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OE/RE 판매가 감소하지만, 상반기 대비 유럽 RE 판매의 감소폭이 축소된 것으로 파악된다. 영업이익은 20% (YoY) 감소하는데, 주요 원재료 투입단가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인건비/감가상각비 등 고정성 비용의 증가가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기대했던 윈터 타이어 판매는 재고부담을 느끼고 있는 딜러들이 과거보다 주문 주기를 짧게 가져가면서 3분기보다는 4분기로 이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유럽은 수요부진. 북미는 유통망 문제를 해결할 필요


8월 누적으로 유럽/북미/중국 OE 시장은 -6%/-2%/-14% (YoY) 감소했고, RE 시장은 각각 -3%/+3%/+4% (YoY) 변동했다. 글로벌 자동차 출하가 부진하면서 모든 지역의 타이어 OE 판매가 부진하고, RE 판매는 소비경기가 상대적으로 좋은 북미 지역에 한해 증가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경우 유럽/북미 지역의 매출비중이 각각 34%/28%로 높다. 유럽에서는 경기부진과 경쟁심화의 여파를 받고 있는데, 전년 9월 실행된 WLTP 제도로 인한 완성차 출하 지연이 해소되고 있어 OE 판매는 다소 개선될 전망이다. RE 판매는 서유럽 위주로 수요감소와 경쟁심화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지만, 동유럽 수요는 개선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2020년부터 강화되는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로 친환경차 모델의 출시가 많아지면서 고인치 전기차용 타이어에서의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북미에서는 RE 시장의 수요는 견조한 편이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판매채널에 대한 대응력 약화가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의 확대로 오프라인 대형채널의 수익성 악화와 타이어 제조업체들의 자체 유통망 확보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같은 중견 업체들의 유통망 내 입지가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급격하게 해결되기 쉽지 않은 바, 중소형 채널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해야 할 것이다.

하나 송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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