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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293490)] 21.1Q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내용정리 조회 : 274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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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04 11:16
 
1) 카카오게임즈 측 Comment - 1Q21 사업현황 및 재무실적

<사업현황>

- PC: 엘리온의 안정화와 검은사막의 해외 서비스 종료로 전분기대비 매출 감소. 엘리온과 영원회귀를 안정적으로 서비스 하고 완성도 높은 빌드로 글로벌 출시 준비 중. 패스오브액자일과 배틀그라운드도 신규 업데이트 준비 중

- 모바일: 가디언테일즈의 매출 안정화로 전분기대비 16% 감소. 가디언테일즈 시즌2, 1주년업데이트의 콘텐츠 보강 준비 중. 달빛조각사, 월드플리퍼 글로벌 출시 및 오딘의 출시를 통해 의미있는 성과 달성 목표

- 카카오VX: 겨울 비수기 시즌에도 불구하고 골프 수요 증가로 매출 성장

- 영업비용

. 인건비: 전분기 일시적 인센티브가 제거되며 전분기대비 4.9% 감소

. 마케팅비용: 엘리온 론칭 효과가 사라지며 전분기대비 29% 감소한 81억원 기록. 2분기 및 하반기에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인력 확보에 나설 것

- 하반기 중 이미 공개된 10개 이상의 신작 이외에도 우마무스메 퍼블리싱을 결정하였으며 킬러IP를 확보하기 위해 재원 확보를 진행함. 지속 성장을 위해 새로운 도전도 계속할 예정

2) Q&A 정리

1. 오딘 사전 예약 상황 및 론칭 일정?

- 기대 이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 첫날 100만 가입자 확보. 5일간 180만명 확보 중
- 2분기 중 출시를 예상하고 있으며, 만약 딜레이 되더라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

2. 우마무스메 국내 론칭 일정?

- 연내 혹은 내년 1분기 중 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일정은 아님

3. 영업외 일회성이익?

- 예전에 게임 출시 계약을 하였다가 취소된 게임의 계약금 환급으로 20억원 가량 일시적 영업외 수익 발생

4. 검은사막은 2월까지 매출은 반영된 것인가?

- 종료 이후 이연되는 매출은 없음

5. 오딘 관련 사전 마케팅 예산 규모?

- 오딘만 따로 마케팅 비용을 감안하지 않고 전사차원에서 관리함. 연간 마케팅비용은 전체 매출 중 10% 내외를 계획하고 있고 2~3분기에는 조금 더 집행될 수 있음

6. 영원회귀 비즈니스모델?

- 현재는 간단한 비즈니스모델만 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게임 캐릭터의 개수를 늘릴 예정. 7월에 한국 카카오버전을 출시할 예정이고, 연말까지 50개 캐릭터를 추가할 것

- 배틀패스를 BM에 넣을 것. 한국은 PC방 유료 모델을 추가할 것

7. 카카오페이지 플레이는 어떤 게임을 준비하고 있고, 어떠한 IP를 활용할 계획인가?

- 카카오페이지 웹툰을 가지고 인터렉티브하게 서비스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카카오페이지의 콘텐츠에 등장하는 인물 개개인에 집중. 이들 하나하나를 IP로 활용하여 개개인의 상호 작용을 하게 만들 것. 10종 정도 개발을 진행 중. 파네마썬, 이미테이션과 같은 IP를 재해석하여 서비스를 준비 중

8. 엑스엘 게임즈에서 준비하고 있는 라인업?

- 모바일과 PC 1종씩 개발 중. 모바일은 2021년 출시를 목표로 진행 중

- PC 신작은 아키에이지 IP를 기반으로 해서 2024년 출시를 목표로 송재경 대표가 직접 준비 중. 언리얼5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고 있음

9. 전체 연결 인력과 개발인력 비중?

- 전체 인력 1,686명, 카카오게임즈 본사 396명. 개발인력 연결 기준 55%, 920명, 본사 기준 38%, 150명

- 2020년 인력 증가 부분은 개발 인력의 충원이 대부분이었고 올해도 마찬가지 일 것. 추가적인 개발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10% 내외의 충원 계획 중

10. 전환사채 5천억원 활용할 계획?

- 카카오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게임들의 성과가 좋으면 개발사들의 인수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는데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고 있음. CB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이러한 용도로 사용할 예정

11. 엘리온 운영 계획?

- 초기 성과는 MMORPG를 기다려왔던 진성 유저들이 많이 있었으나 PC방 영업이 쉽지 않았고, Buy to Play Model이기 때문에 신규 고객 유입이 현재는 쉽지 않은 상황이며 매출 하향 안정화

- 여름 시즌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장기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서비스를 할 것

- 5월 6일부터 글로벌 CBT, 3분기에 예정된 정식 론칭 준비 중

12. 6월 경쟁작이 많이 출시되는데 오딘의 차별화 전략?

- 경쟁작들이 공성전과 같은 RvR 중심의 전투라고 하면 오딘은 모바일과 PC의 방대한 세계관과 퀄리티를 강점으로 하고 있음. 북유럽 신화 기반의 스토리 기반이 탄탄해 몰입도를 높일 것. 3D 및 모션캡쳐를 통해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하이앤드 그래픽과 로딩없는 오픈월드를 구현하며 모바일 게임 중 최상의 퀄리티 기대

NH 안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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