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주식종합토론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美·유럽 러브콜 고맙지만"…자국내 투자 고집하는 대만 반도체 조회 : 368
gregory16 (49.1.***.59)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21/05/11 16:21
 

대만 4대 반도체업체, 올해 `역대최대` 140兆 투자 발표
UMC·파워칩·난야, 국내 투자만…TSMC만 美·中에 찔끔
인력 부족에 해외 파견 꺼려…현지고용 땐 숙련도 문제
보조금 지원 협상도 난항…관세·물류 등 현지화 장점 없어                                   


 글로벌 반도체 부족(숏티지)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미국과 유럽 등이 아시아 반도체업체들을 유치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지만, 대만 유력 반도체업체들은 자국 내 투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대만 반도체에 대한 전 세계 의존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일본 경제매체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세계 최대 파운드리업체인 TSMC와 3위업체인 UMC, 파워칩 산하의 파워칩 세미컨덕터, 대만 최대 메모리 반도체업체인 난야과기 등 반도체 4개사가 역대 최대인 140조원 이상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지만, 이 중 90% 가까이가 대만 내 투자에 집중돼 있다.

그나마 TSMC가 미국의 오랜 구애 끝에 미국 애리조나에 신 공장을 짓기로 했고, 중국 난징에 기존 공장을 증설하는 투자를 하기로 한 것을 빼면 4개사의 해외 투자는 극히 미미하다. 특히 TSMC 외에 나머지 3개사는 해외 투자 계획이 전무한 상황이다.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TSMC도 애리조나 공장을 제외하면 해외에서 거액의 투자에 나설 계획이 전혀 없다”고 전했다.

이처럼 대만 업체들이 해외 투자에 소극적인 것은 현지 생산을 위한 공급망 확보와 공장 운영에 따른 보조금 등이 불확실한 가운데 인력 부족도 심각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할 경우 본사에서 수백명씩 우수 인력을 파견해야 하지만, 대만에서는 이미 자국 내 반도체 공장 건설 러시로 인해 해외로 보낼 만큼 인력 확보가 쉽지 않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미국은 기술자나 현장 감독자, 오퍼레이터 인력 등을 확보하기 어렵고 업무 숙련도도 떨어져 대만에 비해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해외로 나갈 경우 원재료나 장비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는 공급망을 정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아울러 통상 10만㎡ 이상의 방대한 부지와 안정적인 대량의 용수를 확보해야 하는 만큼 현지 반도체 공장을 짓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데 상대적으로 보조금 확보에 불확실성이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실제 미국 측의 강력한 요청으로 성사된 TSMC의 애리조나 공장만 해도 투자 계획을 발표한 지 이미 1년이 지나도록 미국 연방정부나 주정부와 보조금 지원 문제를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 또 일본의 요청으로 TSMC가 현지에 건설할 반도체 연구개발센터 역시 아직 보조금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

이렇다 보니 모리스 창 TSMC 창업자는 지난달 한 강연에서 “대만에는 우수하고도 헌신적인 기술자들이 많다”면서 앞으로도 대만 내에서의 생산에 무게를 둘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반도체는 자동차 등과 달리 제품 사이즈가 매우 작은데다 수송 비용도 크게 들지 않아 굳이 현지에 공장을 지어야 할 명분도 크지 않다. 아울러 지난 1996년 세계무역기구(WTO)가 합의한 정보기술협정(ITA)에 따라 반도체에 붙는 각국의 관세가 사실상 철폐되고 있어 현지 진출의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대만의 한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해외로 진출할 경우 기술 유출 우려가 있는데다 대만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거론하며 암암리에 해외 진출을 무리하게 강요하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태도에 대한 저항감도 크다”고 귀띔했다.

이처럼 대만 반도체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자국 내 생산에 치중할 경우 대만 반도체에 대한 전 세계 의존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 대만 업체들은 전 세계 반도체 위탁생산 중 60% 이상을 독점하고

dlTek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댓글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0511 마감체크]
아랫글
유유제약1우 [당일], 11% 수익중^^상^^축~~~

 

  • 윗글
  • 아랫글
  • 위로
기법강의
코스피
3264.96

▼-13.72
-0.42%

rassi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69,000▼
  2. 코미팜11,100▲
  3. 삼화페인트13,150▲
  4. 카카오148,000▲
  5. 삼영화학3,020▲
  6. 조비24,850▲
  7. 기아87,600▼
  8. 삼성전자80,900▼
  9. 삼성엔지니어23,300▲
  10. 한국전력26,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