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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028670)] 길어질 사이클, 준비는 마쳤다 조회 : 566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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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1/05/14 07:28
 
원자재 수요가 회복되고, 수송 거리가 길어지면서 선박 수급 개선 및 운임 급등. 위축된 벌크선 발주를 감안하면, 사이클 장기화 전망. 팬오션은 운용 선박 확대로 이익 레버리지 확대. 목표주가 9,500원으로 상향


▶ 선박 수요는 증가하는데, 수주잔고는 역사상 최저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를 기존 7,500원에서 9,500원으로 상향. 목표주가는 2022년 예상 BPS(6,275원)에 Target PBR 배수 1.5배 적용해 산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을 3,244억원으로 16% 상향

철광석을 필두로 원자재 가격 상승이 나타나면서 화물 수요도 동반 증가. 철광석, 석탄, 곡물 전반에 걸쳐 물동량 강세, 2021년 물동량은 전년 대비 3.8% 증가한 53.6억톤으로 전망

2021년 4월 말까지 신규 벌크선 발주는 512만dwt로 전년 대비 37% 감소. 수주잔고는 5,157만dwt로 2002년 이후 최저. 2022년부터는 공급 증가율이 1% 수준으로 하락. 발주 감소가 지속되면, 23년부터 공급 절벽 도래

글로벌 공급망에 혼란이 발생하며 적기 운송이 화주들에겐 가장 중요해짐. 원자재 사용자들은 안정적 공급을 위해 수송처를 다변화. 중국과 호주와의 관계 악화로 벌크선 운송 거리 증가. 대서양발 운임 강세 및 브라질-호주산 철광석 가격 Spread 확대가 이를 증명

▶ 상승을 위한 준비는 마쳤다

1분기 매출액 6,799억원(+21.7% y-y), 영업이익 48.9억원(+29.3% y-y)으로 당사 추정치 및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영업이익 기록. 이는 최근 운임 인상 분이 반영되지 못한 실적이며, 2020년 4분기에 확보한 선적분에서 손실이 발생 (충당부채로 119억원 설정). 2분기에는 낮은 원가의 선박을 장기용선 형태로 확보하여 Spot 시장 노출도를 높임

팬오션은 운항 선대를 빠르게 확장. 벌크선 기준, 2020년 말 186척에서 현재 약 240척까지 운항 선대를 확장. 운임 상승과 이익레버리지가 나타날 수 있음에도 운임 지속 여부 및 이익 창출에 대한 낮은 신뢰도 존재. 2분기부터 이익 규모가 의미 있게 확대되며 주가 Re-rating 가능 

NH 정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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