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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000270)] 5월 판매 컨퍼런스콜 Take away: 7월 생산 정상화 예상 조회 : 1170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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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4 07:47
 
* 6/3일에 5월 글로벌판매 및 업황 관련 컨퍼런스 콜 진행.

* 6월 생산은 5월과 동일하나, 인도공장 정상화로 증가 예상. 7월부터 생산 및 판매 정상화 예상. 중국 제외 모든 시장의 수요가 강하여, 공급부족에 대해 Re-stocking 의지 확인.

* 1분기를 저점으로 분기별 생산 및 판매증가가 4분기까지 이어질 전망. 기아 Top-pick 유지 및 완성차 Re-stocking 수혜가 예상되는 부품주에 주목. 
 

WHAT’S THE STORY?

서프라이즈 미국판매, 미진한 주가 반응: 현대차/기아는 5월 미국시장에서 사상 최대치 판매대수 및 M/S기록. 

• 산업수요, 157.8만대(+4.3%MoM/ 40%YoY): 수요호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산업평균 재고일수는 20일까지 하락. 산업평균 인센티브도 2,959달러(-8.5%MoM)로 지속 하락 추세 

• 17.4만대 및 M/S 11%: 현대차 9.4만대(+16.0%MoM/ +59%YoY) 및 M/S 5.9% (+0.7%pYoY), 기아 8.0만대(14.4%MoM/ +75.3%YoY) 및 M/S 5.1%(1.0%pYoY). 각 사 모두 주요 모델의 고른 판매 성장으로 질적으로 우수. 

• 상대적으로 신차공급이 가능했던 현대차/기아: 4월 말 재고는 각각 2.7개월 및 1.9개월로 상대적으로 재고가 있었음. 5월 말 현대차 2.1개월/기아 1.6개월로 6월에도 판매 호조세를 이어갈 전망.  

• 반도체 부족 여파가 컸던 미국 3사: GM, 포드, 크라이슬러 판매성장률이 시장성장율 하회. 특히 포드는 15.4만대로 전월 대비 -19%MoM감소. M/S가 -3.5%YoYp 기록. 가장 타격이 컸던 모델이 F-150. 이에 대한 반사이익은 도요타(픽업모델 툰드라)가 가장 컸음. 도요타는 24.2만대 판매(+66.9%YoY) 및 M/S 15.3%로 1위 기록. 6/3일 도요타 주가는 1.68% 상승, 역사상 신고가 기록. 

• 6/3일, GM과 포드 신고가의 의미: 한편 주식시장은 5월 반도체 숏티지로 인한 생산차질보다 6월이후 생산만회에 초점. GM은 생산만회를 위해 7~8월 여름휴가가 없을 것이라고 밝히며 주가가 6.39% 상승, 역사상 신고가(63.49달러) 기록. 포드도 하반기에 Maverick 이라는 소형 픽업트럭 출시계획을 발표하며, 주가는 7.24% 상승(15.99달러) 및 52주 신고가 기록.

판매 컨퍼런스콜 Key take away: 7월에 생산 및 판매 모두 정상화 예상.

• 내수, 강한 수요 확인: 미 출고 차량대수 2020년말 5만대 → 3월 9.5 → 5월 13.1만대로 3개월치 누적. 연말까지 수요강세 지속 망.

• 인도공장, 3Q21에 3교대 추진: 4월말부터 딜러가동률이 급감하였으나, 6월 초 50% 영업. 6월말까지 정상화 예상. 인도는 수요가 강하고, 아중동, 중남미 등에 셀토스와 쏘넷 수출 급증에 따라 3교대 전환 추진 중. 3교대 전환 시 생산 Capa는 23만대에서 33만대로 증가.

• 러시아, 상반기에 7% 가격인상: 5월까지 5% 가격인상 및 6월에 2% 추가 인상. 하반기에는 루블화 약세에 따른 환차손은 없을 것. 수요는 코로나19나 외부 정치적 상황과 관련 없이 매우 강한 상황.

• 분기별 판매성장 가능: 기아는 수요 호조가 지속되고 있고, 7월부터 생산이 정상화되면서 계절성 없이 분기별 판매성장이 가능할 전망. 2021년 실적에 대한 기대치 상향 예상.

• 현대차그룹, 미국 투자 74억 달러 내역: 7월에 세부내역이 결정될 예정이며, 7월 말 실적발표 시점에 자본시장과 공유할 수 있을 전망.

삼성 임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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