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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현대차그룹 미국시장에서 레벨업 조회 : 1307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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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4 08:31
 
최근 현대차그룹 미국시장 점유율이 두 자릿수에 진입하면서 2011년 5월 이후 최대 수준 기록. 2011년과 비교 시 질적인 개선폭도 매우 큰 것으로 판단. 단기 반사이익 외에도 구조적 개선요인 더 큰 것으로 판단


▶ 10년만의 두 자릿수 점유율. 2011년보다 더 놀라운 이유

현대차그룹 미국 시장점유율(M/S)이 4월 10%에 이어 5월 11%를 기록. 이는 2011년 5월(10.1%) 이후 10년 만에 두 자릿수 M/S에 재차 진입한 것. 포드의 생산차질 등에 의한 일시적 반사이익도 포함된 결과. 다만, 일시적 반사이익 외에도 구조적인 개선요인(제품 경쟁력/브랜드 인지도 개선)이 더 큰 것으로 판단

2021년 5월의 두 자릿수 점유율이 2011년 5월의 두 자릿수 점유율 대비 질적으로 훨씬 우수. 1) 2011년 3월에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했고, 일본 기업들의 생산차질이 2011년 5월 미국 시장 수요를 감소시킨 바 있음. 2011년 5월 미국 자동차시장 수요 및 일본 Big3기업 판매 성장률은 모두 감소(각각 -3.7% y-y, -24.3% y-y)한 바 있음. 반면, 2021년은 시장수요 확대 과정에서 더 강력한 판매성장 모멘텀을 기반으로 한 M/S 상승[그림 4]

2) 2011년 5월과 2021년 5월, 각각 2개월 전 대비 메이커별 M/S 변화를 비교해 보면 2011년 5월 일본Big3 M/S는 직전 2개월 전 대비 8.6%p 하락(미국 Big3 +6.4%p 상승, HMG +1.6%p 상승). 당시 일본 M/S 하락의 대부분이 미국기업으로 이동. 2021년 5월 미국 Big2(GM/Ford) M/S는 2개월전 대비 3.3%p 하락(일본 Big3 +0.4%p 상승, HMG +1.9%p 상승). 이 중 미국기업 M/S 하락의 상당부분이 현대차그룹으로 이동[그림 5]

포드의 생산 정상화 이후 현대차그룹 M/S는 지금보다는 하락하겠지만, 현대차그룹 중장기 미국시장 지배력 강화 추세는 지속될 것. 제네시스 신차효과 본격화 및 볼륨모델인 스포티지와 투싼의 신차출시가 하반기 기대요인

▶ 현대차그룹, 중장기 주가 재평가 기대

자동차섹터 투자의견 Positive 유지. 현대차그룹 선순환효과는 2023년까지 지속될 전망. 또한, 성공적 사업구조 전환 통한 장기 지속성장 가능성 확인 과정에서 주가 재평가 수반될 것으로 판단. 완성차(현대차/기아차)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의견 유지. 부품기업의 경우 2분기 실적 부진 예상되나 하반기 생산 정상화 과정에서 실적 회복세 클 것. 전동화 사업 성장 잠재력이 큰 현대모비스와 기계부문 실적회복 및 중장기 사업구조 변화 기대되는 현대위아가 투자관심 기업

NH 조수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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