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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004020)] 시황 호조로 최대 실적 기대 조회 : 662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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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5 07:28
 
• 철강 시황 회복에 힘입어 현대차향 자동차용 강판 가격 5만원/톤 인상 결정. 다만, 일부 공장 작업 중단 이슈 등을 감안 시, 2Q21 실적은 컨센서스 수준일 것으로 예상 

• 중국 정부의 철강 가격 조정 압력 영향으로 단기 조정 경험 중이나, 우호적인 철강 수급 흐름의 훼손으로 보긴 힘들다는 판단

• 보수적 가정하에서도 동사 ROE는 4%를 방어할 것으로 예상되며, P/B 0.41배까지 조정된 현 주가는 최근 시황 변화 우려 반영된 수준. BUY 투자의견 유지
 

WHAT’S THE STORY?

예상보다 더 좋았던 2Q21 시황: 2Q21 들어 실수요향 가격 인상이 본격화되었다. 조선향 후판 가격을 10만원/톤 이상 인상한 것으로 파악되며, 최근 현대차향 내수 자동차용 강판 가격은 5만원/톤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냉연 spot 가격 상승 폭에 비하면 인상 폭이 만족스럽다고 볼 순 없으나, 동사 판매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용 강판 가격 인상을 통해 ASP를 한층 더 level-up 시켰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 다만, 5월 중순부터 열연 및 철근 일부 공장에서 불가피한 작업 중단이 진행됨에 따라, 예상치 못한 고정비 부담 증가를 일시적으로 경험할 가능성이 있어 2Q21 실적은 현재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철강 가격 압박, 오래 지속되긴 어려울 것: 중국 정부가 commodity 가격 안정화를 공언한 이후, 약 3주간 중국 철강 가격 약세가 시현되었다. 핵심은 중국 정부가 작년 말 선언했던 올해 철강 감산 노력이 제대로 시행될 지 여부다.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제시된 조치들은 철강 수급에 기반한 fundamental을 훼손시킨다고 보긴 어렵다. 특히 중국 정부가 높은 PPI 증가율이 CPI 증가율로 전이되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목적하에 commodity 시장 개입을 선언한 만큼, 6월 이후 PPI 증가율 둔화 확인 시 가격 압박이 더 거세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철강 감산 정책 강도 약화 가능성이 고조된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생산량을 지속 확대하기에는 가동률이 이미 높아져 있다는 점도 주지할 필요가 있다. 

BUY 투자의견 유지: 최근 가격 조정을 넘어 더욱 보수적으로 동사 4Q21 ASP가 1Q21 수준으로 회귀한다는 가정하에서 동사의 2022년 ROE는 4.4%로 하락한다. 그러나, 이미 P/B 0.41배에 거래 중인 현 주가는 최근 우려를 대부분 반영한 수준으로 판단되기에, 일시적 조정 이후 긍정적 시황 지속에의 기대를 토대로 동사에 대해 BUY 투자의견을 유지한다.

삼성 백재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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