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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주간 Comment: 벌크, 컨테이너 운임 강세, 홈디포는 컨테이너 직접 용선 결 조회 : 701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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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1 09:31
 
[해운] 주간 Comment: 벌크, 컨테이너 운임 강세, 홈디포는 컨테이너 직접 용선 결정

BDI 지수 전주 대비 12.6% 상승. 주후반 선물(FFA) 하락 전환하였으나, 선박 수급은 여전히 타이트. 소형선의 운임 강세 지속되고 있으며, 중고선가도 강세 흐름 이어감. 컨테이너 운임 강세, 항만 적체 상황은 소폭 완화되었으나, 3분기 성수기를 앞두고 재차 심화 우려 존재. 미국 홈디포는 직접 컨테이너 용선 결정, 하반기 물동량 증가로 인한 물류 차질에 대비


1. 벌크선

- BDI 지수는 전주 대비 12.6% 상승한 3,218p 기록. 주중 운임 강세 흐름이 나타났으나, 금요일 FFA가 약세, 대형선 현물 운임 약세 전환. 전반적으로 선박 수요는 견조

- 중국 정부의 원자재 시장 개입으로 인해 비철금속 중심으로 가격 조정. Capesize 선물 중심으로 운임 조정. 하지만 실물 화물 수요 꾸준, 소형선 전용 화물 중심으로 견조. 소형선 수급이 매우 타이트

- 호주 Port Hedland 5월 철광석 수출량은 전년대비 1% 증가한 4,800만톤 기록. 지난 6월 이후 최고치. 중국향 수출량은 전년대비 7% 감소. 중국 5월 철강 생산량은 1억톤으로 전년대비 8% 증가

- 중고선가는 144p로 전주대비 0.8% 상승. 소형선 강세

2. 탱커

- VLCC Spot 운임은 일평균 601달러까지 하락. 선복 과잉 영향으로 운임 약세가 이어지고 있음

- 중동 지역 신규 화물 유입이 제한되는 가운데, 대서양 지역으로 재차 선복 과잉 부담이 심화되고 있음. 일부 선주들은 운임 하락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운항 중단으로 대응. 국제유가 강세로 화주들은 재고 사용으로 대응. 다만 증산 기대감이 높아지고, 미국 내 휘발유 재고 감소 등 중장기 운임 상승 요인은 여전한 상황

3. 컨테이너

- SCFI 지수는 전주 대비 1.2% 상승한 3,748p 기록. 미주 서안, 동안, 지중해 노선 운임 상승, 유럽 노선 소폭 하락

- 6월 17일 기준, 중국 Yantian 항구 체선으로 대기 중인 선박은 90척, 48.4만TEU가 대기. 14일 대기 선박이 106척에 달했으며, 선사들의 항로 변경으로 고점 대비 적체 중인 선박은 감소. 수주간 항만 적체 상황이 이어질 전망

- 미주 서부 항로 물동량 역대 최고치 경신.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 5월까지 8.6백만TEU 처리, 2019년 대비 26.5% 증가. 적체 상황은 완화. 대기 선박은 연초 40척에서 12척으로 감소. 중국 항만 적체가 미국 항만 적체 해소에 긍정적으로 작용. 다만 3분기 성수기를 앞두고 재차 항만 적체 상황 심화 우려

4. Issue Comment

- 미국 홈디포는 컨테이너선을 직접 용선하여 선박 운영 계획 발표. 7월부터 자체 수송에 나설 계획. 구체적인 선박 척수, 수송 경로는 알려지지 않음. 홈디포는 3대 화주, 최근 물동량이 25% 증가한 것으로 알려짐. 하반기 성수기를 앞두고 물류망 정비에 나선 것으로 판단. 해상 운임 고공행진이 장기화되는 것에 대비하는 것으로 판단됨

- 최근 중국, 일본 조선소 중심으로 소형 컨테이너선, 케미컬 운반선 발주가 증가하고 있음. 해당 선박들은 2023년, 2024년 인도 예정이며, 최근 2023년 잔여 슬롯도 빠르게 감소 

NH 정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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