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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파업 결의와 주가 영향 조회 : 872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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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13 07:39
 
* 현대차 노조는 지난 7월 7일 83.2%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 오는 12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 가능하나 파업 결의가 반드시 파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부분 파업에 그칠 가능성도 있음

* 현대차 노조는 2011 년~2018 년까지 8년 연속 파업을 단행했으나 파업 기간(3 분기)에 주가가 하락한 적은 두 차례에 불과함. 파업 손실 대수가 컸던 2012 년, 2016 년에도 주가는 상승

* 따라서, 파업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조정은 매수 기회. 코로나 재확산 변수를 염두에 둘 필요 있으나 조업을 중단할 정도로 심각한 사태로 번지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


현대차 파업 결의 통과

현대차 노조는 지난 7 월 7 일 83.2%의 찬성으로 파업 안건을 결의함. 이로 인해, 오는 12 일부터 현대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이 가능하게 됨. 단, 파업 결의가 반드시 파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실제 파업을 단행하더라도 소규모 부분 파업에 그친 선례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질 영향을 판단하기는 이른 상황임

현대차 노조 파업 시기 주가는 대부분 상승

현대차 노조는 2011~2018 년 기간 8 년 연속 파업을 단행하였음. 파업으로 인한 조업 차질에도 불구하고 파업 기간(3 분기) 동안 현대차 주가가 하락한 적은 두 차례에 불과함. 8 년간의 연속 파업기간 중 3 분기 현대차 주가가 하락한 해는 유럽 국가 부채 위기가 발생한 2011 년, 통상 임금 소송 리스크가 불거졌던 2017 년에 그침. 파업으로 인한 손실 규모가 가장 컸던 2012 년(8.2 만대 차질), 2016 년(14.2 만대)에도 3 분기 현대차 주가는 각각 8.2%, 0.1% 상승함

파업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조정은 매수 기회

따라서, 파업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조정은 매수 기회가 될 전망. 현재 현대차 그룹은 2 분기 차량용 반도체 생산 차질로 인해 재고 부족과 신차 출고 지연 상태에 놓여 있음. 실제 파업 돌입 시, 노사 모두 타격이 크기 때문에 전면 파업으로 들어설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임. 최대한 협상을 이어가며 입장 차이를 좁혀 파업을 피하거나 부분 파업을 통해 주력 차종의 생산 차질을 피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이 경우, 업종 주가는 빠르게 회복될 수 있을 것. 변종 코로나 재확산 변수가 있으나 공장 가동을 중단할 정도로 심각한 사태로 번지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됨

유진 이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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