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트럼프 “8월 1일부터 한국에 25% 상호관세…무역 서한 보냈다”
파이낸셜뉴스 | 2025-07-08 02:11:03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공개한 이재명 대통령을 수신자로 하는 무역 서한에서 모든 한국산 제품에 8월 1일부터 25% 상호관세율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공개한 이재명 대통령을 수신자로 하는 무역 서한에서 모든 한국산 제품에 8월 1일부터 25% 상호관세율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한국산 제품에 8월 1일부터 25% 상호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이 대대적인 상호관세를 발표하던 당시 한국에 적용하려 했던 상호관세율과 같은 수준이다.

트럼프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공개한 무역 서한에서 한국과 무역 관계가 상호적이지 않다며 한국에 25% 상호관세를 통보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다음달 1일부터 모든 한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다면서 이 상호관세는 품목별 관세와는 별개라고 밝혔다.

자동차, 자동차 부품, 철강, 알루미늄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는 뜻이다.

이 무역 서한 수신자는 이재명 대통령이었다.

트럼프는 자신이 ‘해방의 날’이라고 선언한 4월 2일 대규모 상호관세를 발표했다가 시장 충격이 크자 1주일 뒤인 4월 9일 이를 90일 유예하기로 하는 대신 10% 기본관세를 물려왔다.

90일 동안 협상을 통해 미국에 유리한 무역 조건을 이끌어내겠다는 심산이었다.

트럼프의 이날 서한은 앞으로 한국과 새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8월 1일부터는 당시 부과하기로 한 상호관세율 25%가 한국 제품에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또 한국이 이 상호관세율에 대응해 미국산 제품 관세를 올리기로 한다면 그에 상응한 추가 관세율 인상이 적용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5% 상호관세율에 한국의 대미 관세율 인상분을 더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아울러 한국이 상호관세율 25%를 피하기 위해 제3국을 경유하는 방식으로 미국에 수출할 경우 환적된 제품에는 25%보다 더 높은 관세를 물리겠다고 경고했다.

다만 그는 협상의 여지는 있다고도 말했다.

트럼프는 한국이 지금까지 미국에 무역 시장을 닫아왔다면서 이 시장을 개방하고, 관세와 비관세 장벽 등을 없애기로 한다면 이 서한을 조정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지만 트럼프는 이를 깡그리 무시했다.

한편 트럼프는 이날 일본에도 한국과 같은 25% 상호관세를 물린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상호관세율은 24%로 정해진 바 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