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나토, 우크라 인근에 전투기·병력 등 파견..美도 "대규모 파병" 검토
뉴스핌 | 2022-01-25 02:42:2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비, 동유럽에 전투기와 군함, 병력을 증강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나토 동맹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동유럽에 군함과 전투기를 추가 파견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우리의 안보환경에 대한 어떤 악화된 상황에 대해서도 항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덴마크와 스페인, 프랑스 등 나토 회원국들은 리투아니아, 불가리아 등 우크라이나 인근 국가에 전투기와 구축함등을 추가 파견할 것으로 전해졌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이밖에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들에게 "(동유럽에서) 우리의 존재를 더욱 강화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나토의 전투 부대를 (이지역에) 추가 배치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나토는 폴란드와 에스토니아 등 발트해 연안 국가에 약 4000명의 전투부대 병력을 배치하고 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 정부가 군함과 항공기와 함께 1000~5000명 규모의 병력을 발트해와 동유럽 지역에 파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국경지대에서 훈련중인 러시아군 탱크. [사진=로이터 뉴스핌]

kckim100@newspim.com

美, 자국민에 러시아·우크라 '여행금지령'
미 국무부, 우크라주재 대사관 직원가족 대피령
미·러, 우크라 사태 외교 협상 계속키로.."내주 서면 전달"
[우크라 위기] ③ 담판 결렬시 '제재' 전쟁...美, 달러결제 차단
바이든 "우크라 국경 넘어서면 모두 침공"..'침입' 발언 수습 진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