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유가] WTI 2.8%↑...공급 우려에 85달러선 안착
뉴스핌 | 2022-01-26 05:01:49

[샌프란시스코=뉴스핌] 김나래 특파원 = 국제유가가 25일(현지시간) 반등에 성공했다.

원유 [사진=로이터 뉴스핌]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2.29달러(2.8%) 상승한 배럴당 85.6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틀간의 정책 회의를 시작하면서 글로벌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지만, 공급 우려에 힘입어 소폭 상승했다.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이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긴장감이 여전한 상황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브라이언 스완 선임 상품 분석가는 보고서에서 "유럽과 중동에서 발생하는 지정학적 위험이 계속됨에 따라 유가는 상승할 수 밖에 없다"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이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위험은 공급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긴장 고조와 러시아의 침공 위협에 주목했다. 이 같은 갈등은 금융 시장 불안을 가중시키는 동시에 주요 석유 생산국이자 서유럽에 천연 가스를 공급하는 주요 공급국인 러시아의 위치를 고려할 때 에너지 가격의 상당한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전일 수도 아부다비를 겨냥한 2발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했다고 밝혔다. 지난주 이란과 동맹을 맺은 후티 반군이 아부다비의 주요 석유 시설을 겨냥한 공격으로 3명이 사망했다고 밝힌 후 유가는 상승하기도 했다.

스완 분석가는 "중동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시장에 공급이 더욱 타이트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은 내일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에 주목하고 있다. 유가는 최근 연준의 예상보다 빠른 금리 인상 가능성이 투자자들을 자극해 위험 자산 회피 현상이 강해지면서 하락했다.

한편, 시장은 내일 예정된 미국 석유 공급에 대한 주간 업데이트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S&P 글로벌 플라츠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1월 21일 마감한 주 동안 국내 원유 재고가 평균 21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휘발유 비축량이 220만 배럴 증가하고 정제유 공급량이 16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븐스리포트의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원유의 낮은 생산량과 더 나은 수요 조건을 감안할 때 재고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적은 양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원유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이라며 "연준의 정책 불확실성이 시장을 계속 밀어 붙이고 끌어당기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유가가 다른 위험 자산과 함께 변동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ticktock0326@newspim.com

[유럽증시] 전일 급락세 딛고 상승 마감
IMF,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3.0% 전망…석달만에 0.3%p 낮춰
[영상] 베이징 동계 올림픽 결단식...선수들 "후회 없는 경기할 것"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