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日 기시다-나토 사무총장 회담 "중·러 견제 안보협력 강화"
뉴스핌 | 2023-02-01 10:04:44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31일 도쿄를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회담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와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패권확대를 거론하며 국제질서 유지를 위한 안보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은 나토에도 중요하다"며 "중국은 핵무기를 포함한 군사력을 대폭 강화해 대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측은 회담 후 공동성명에서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과 중국의 남중국해에서의 군사활동 확대 등이 "힘으로 인한 현상변경"이라며 "이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공유했다. 

아울러 양측은 인도태평양과 유럽의 안보가 밀첩하게 관계가 있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며 우주 분야와 허위정보 유포 등 사이버 공격, 첨단 과학기술, 공급망 등 이른바 '하이브리드 위협' 대응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공동성명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강하게 규탄했다. 양측은 북한이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WMD),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 폐기를 요구했다.

스톨텐베르그는 일본의 새로운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3대 안보문서 개정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했다. 

[도쿄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일본을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1.31 wonjc6@newspim.com

wonjc6@newspim.com

나토 사무총장 "한국, 우크라 전쟁 군사적 지원 나서달라" 촉구
尹대통령, 나토 사무총장과 접견…"北 도발 의지 꺾기 위한 역할 당부"
中 언론, 나토 사무총장 방한에 "한국에 핵미끼 던져" 비판
WP "한국 국방장관, 우크라 군사지원에 'No' 안 했다"
박진, 나토 사무총장에 "신흥 안보위협 대응 긴밀 협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