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화려한 컴백" 비트코인, 올해 전망도 "맑음"
뉴스핌 | 2023-02-01 13:56:01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비트코인 가격이 올 1월 뉴욕증시의 4배에 달하는 성적을 올리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연초 1만6000달러선에서 거래를 시작한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2만4000달러 부근까지 상승, 1월 중에만 40% 넘게 올랐다.

이는 지난 2021년 10월 40% 랠리를 연출한 뒤 가장 가파른 상승 속도로, 1월 기록들만 두고본다면 2013년 이후 가장 강력한 랠리다. 특히 비트코인의 이번 랠리는 같은 기간 뉴욕증시 3대 지수 중 가장 선전했던 나스닥지수 상승폭 11%를 4배 가까이 웃도는 수준이다.

최근까지 비트코인은 뉴욕증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왔고, 그만큼 가격을 밀어 올린 재료 역시 증시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올해 가격 흐름을 두고 상반된 전망들이 대립각을 세우는 뉴욕증시와 달리 비트코인을 필두로 한 코인 시장에 대해서는 기관 투자자와 전문가들의 낙관론이 대세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2023.02.01 kwonjiun@newspim.com

◆ 기관 유입 속 장기 투자자들 '손익분기' 넘었다

비트코인 가격이 연초 거침없는 랠리를 연출한 데는 우선 미국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에 따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속도 조절 기대감과 코인 시장에 대한 투자심리 개선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은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속도조절 기대감은 연초부터 뉴욕증시와 같은 위험자산들이 위를 향한 배경이기도 하다.

여기에 지난해 5월 루나 사태, 11월 대형 거래소 FTX 파산이라는 대형 악재가 투자자들의 레이더망에서 사라진 것도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의 상승을 부추겼다.

유동성 서비스 제공사이자 암호화폐 시장 조성업체인 GSR의 옵션 트레이더 크리스토퍼 뉴하우스는 "지난 12월 (예상보다 낮았던)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이후 가격 움직임이 폭발했다고 설명했다.

뉴하우스는 헤지펀드와 같은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1월 첫 두 주 동안 늘어났고, 이로 인해 공매도 세력들의 강제 청산이 촉발됐다고 주장했다.

가상화폐 분석기업 코인글래스에 따르면 지난 1월 12일 미국의 12월 물가 지표가 나온 뒤 13억달러 정도의 비트코인 숏포지션이 청산됐고, 순매수 포지션만 6억1100만달러 정도였다.

야후파이낸스는 비트코인 가격이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연출하던 지난 1월 10일부터 20일 사이 비트코인 투기세력들이 시장으로 대거 복귀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1만5700~1만8000달러 범위를 뚫고 올랐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연초 이후 가상화폐 시가총액은 1조500억달러로 24%가 늘었고, 전 세계 스팟거래소에 걸쳐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 금액은 5조5000억달러로 연초 이후 61%가 급증했다.

블록체인 분석플랫폼 글래스노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2만1000달러 위로 올라선 뒤로 지난 2019년 이전부터 비트코인을 사들였던 투자자들이 손익 분기점을 넘기게 됐다.

◆ 장기 전망 '맑음'

올해 첫 한 달이 지난 시점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비트코인은 연초 대비 수익률(YTD) 27%로 투자자산들 중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신흥지장지수가 기록한 수익률 8%, 금의 5%, 부동산이 기록한 5%, 10년 만기 미국 국채가 올린 4%의 수익을 모두 넘어서는 성적이다.

2023년 글로벌 자산별 수익률 [사진=골드만삭스 노트] 2023.02.01 kwonjiun@newspim.com

연초부터 눈부신 성과를 올리다 보니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선도 대체로 긍정적이다.

지난달 니켈 디지털 자산운용이 미국, 영국, 독일, 싱가포르, 스위스, UAE, 브라질 전역의 기관투자가와 자산운용사 200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90% 정도는 올해 비트코인 강세를 점쳤다. 특히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10만달러까지 오를 것이란 응답 비율은 65%에 달했다.

동 조사에서 응답자 23%는 올해 말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3만달러 위로 오를 것으로 내다봤고, 10만달러를 예상한 기관투자자의 58%는 3~5년 내로 해당 가격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다른 25%는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응답자의 39%는 비트코인 가격이 3년 내 2021년 11월 최고치인 6만9000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76%는 5년 내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비트코인이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 응답 비율은 3%에 불과했다.

골드만삭스 거시경제 전문가 출신인 라울 팔 리얼비전 최고경영자(CEO)는 31일자 유튜브 영상에서 과거 흐름에 비춰봤을 때 올해가 위험자산에 긍정적인 해가 될 것이며, 특히 S&P는 약 10%, 나스닥은 약 14%(ARK 등 기술주는 18%) 상승하고 비트코인은 100% 상승 후 점진적으로 400%까지 뛸 수 있다고 전망해 눈길을 끌었다.

미국의 디지털자산 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은 가상화폐 시장 주기 상 지난 2020년 이후 약세장이 시작됐으며 지난해 7월을 기준으로 250일가량 이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이러한 분석에 따르면 비트코인 약세장은 3월 말이면 마무리될 예정이다.

또 오는 4월 미국에서 '책임있는 금융혁신법(Responsible Financial Innovation Act)' 일부가 승인된다면 비트코인 시장에 또 하나의 훈풍이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랠리를 위해서는 투자자의 시장 진입도 중요한데, 해당 법안이 승인된다면 불확실한 규제 환경에 대한 우려가 해소될 수 있다.

◆ 단기 변동성 등 위험 잔존

다만 이러한 장밋빛 전망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에 대한 위험은 여전히 잔존한다.

오안다증권 선임 애널리스트 에드워드 모야는 "시장에 변동성이 돌아오기 시작했다"고 경고했다. 

투자전문매체 배런스(Barron's)는 비트코인이 뉴욕증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점에서 결국 증시 재료에서 크게 자유로울 수 없으며, 연준이나 거시경제 등과 관련한 악재가 고개를 든다면 가격은 다시 아래를 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DCG그룹의 신탁 매도, 마운트곡스 매물 출회 등 수급 악재를 포함한 리스크 요인들도 여전하다.

우선 FTX 사태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DCG그룹이 이를 타개하기 위해 GBTC(Grayscale Bitcoin Fund)를 매도하는 등 수급 악재를 유발할 수 있으며, 2014년 파산한 거래소 마운트곡스에 묶여있던 비트코인이 올해 9월말 이후 시장에 출회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연초 가격 상승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유동성 때문이라며 지나친 낙관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난달 말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스의 케이트 스톡턴 기술적 분석가는 글로벌 시장에서 리스크 회피 심리가 다시 고개를 들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1만9600달러 지지선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배런스는 FTX파산 이후 가상화폐 시장 유동성이 크게 낮아졌고, 일부 채굴업체들이 도산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의 구조 조정이 이뤄지며 소수의 플레이어 시장을 지배하며 시장에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동성이 적은 시장에서는 가격 상승이 빠르지만 반대로 가격 하락도 가파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비트코인 랠리를 촉발한 요인 중 하나인 숏 커버링도 한계에 이르고 시장 심리 악화가 맞물리면 랠리가 반전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지적했다.

kwonjiun@newspim.com

[코인 시황] 비트코인, 연준 경계감에 23K 하회
[코인 시황] 24K 부근까지 오른 비트코인, FOMC 결과 주시
[코인 시황] 비트코인, 장중 작년 8월 이후 최고치 경신
[코인 시황] 비트코인 하락 속 트레이더들 25K 주시
올해 40% 급등 비트코인..."낮은 시장 유동성에 급락 가능성"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