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인터뷰] 베이징 동계올림픽 디지털 위안화 도약대
뉴스핌 | 2022-01-26 13:38:18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디지털 위안화에 대한 일반의 인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 위안화 앱을 다운 받은 사람이 한국 경제 인구에 상응하는 2000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모바일 페이 결제 환경에도 변화가 생길 겁니다. ".

2022년 1월 21일 베이징 시내 융허궁(雍和宮) 부근의 호젖한 커피 숍. 이날 오후 베이징에는 옅은 눈이 내렸다. 중앙 재경대 중국 인터넷 경제연구원의 어우양르후이(歐陽日暉) 부원장은 이날 뉴스핌 기자와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눈 뒤 미리 귀뜸해준 주제인 디지털 위안화에 대해 이렇게 말문을 열었다.

"디지털 위안화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요. 머지않아 사람들 사이에 디지털 위안화가 즈푸바오(支付寶, 알리페이)나 웨이신(微信, 윗챗) 같은 모바일 페이 처럼 익숙하게 사용되어질 겁니다". 어우양 부원장은 기자가 시켜준 카푸치노를 한 모금 마시면서 이렇게 말을 이었다. 그는 다음 얘기를 시작하기 전 코로나19 때문에 밖에서 만나게 돼 송구하다고 말했다.

중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디지털 위안화 확대 보급의 중요한 무대로 목표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 위안화 앱(APP)버전은 이미 애플 화웨이 OPPO vivo에 탑재 됐다. 선전과 쑤저우 슝안 청두 상하이 하이난 창사 시안 칭다오 다롄과 통계올림픽 개최지(베이징및 장자커우), 즉 '10+1'이 시범구로 정해져 보급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디지털 법정화폐 런민비(人民幣, 위안화)는 말이 시범 사용이지 신약 개발로 치면 이미 오래 전 모든 후 임상을 마친 뒤 최종 허가를 거쳐 실물 약이 시장에서 팔리기 시작한 것과 같은 상황이다. 중국의 10+1 도시 내국인들은 은행에서 디지털 위안화 계정을 개설한 뒤 자신의 스마트 폰에 앱을 깔아 지정 상점에서 디지털 위안화로 모든 거래를 할 수 있다.

어우양 부원장은 자신의 스마트 폰을 열어 디지털 위안화 앱을 보여주면서 우메이 슈퍼를 비롯해 몇몇 곳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어우양 루후이 부원장은 중국에서도 손꼽히 인터넷 디지털 경제 분야 전문가다. 핀테크 블록체인 인터넷 플랫폼 전자상거래 공유경제 AI 등에 걸쳐 박식한 식견을 갖추고 있다. 

신문과 방송 중국 매체들의 IT 및 신경제 4차산업혁명 분야 담당 기자들이 제일 많이 인터뷰를 하는 전문 학자 가운데 한 명이다. 어우양 부원장은 해당 산업쪽에도 발이 넓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01.26 chk@newspim.com

 

알리바바 연구원과 앤트파이낸셜, 화웨이 등 취재가 필요한 곳이 있어 부탁하면 망서리지 않고 해당 업체 관계자들을 소개하고 웨이신으로 친구 연결을 해준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은 디지털 위안화에 있어 최종 리허셜 무대나 마찬가지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은 일반 도시와 사용 환경이 다르다는 점에서 디지털 위안화의 확대 보급을 위한 또하나의 중요한 시험 무대로 여겨지 고 있다.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의 많은 매체 기자들이 어우양 부원장을 찾아 디지털 위안화를 취재하고 있다. 뉴스핌도 2021년 말 취재 약속을 한 뒤 거의 한달 뒤인 1월 21일에야 그를 만날 수 있었다.

어우양 부원장은 나흘전 1월 17일 소식이라며 중국 인민은행이 2014년 디지털 위안화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 시범 사용 보급이 늘어나면서 1월 현재 디지털 위안화 앱 다운 수가 2000만 차를 넘었다고 소개했다.

"제일 궁금한 것은 디지털 위안화가 즈푸바오(알리페이)와 웨이신(위챗페이) 등과 무슨 차이가 있냐는 겁니다. 또 지불 시장에서 양자가 경쟁 관계가 될 것인지도 궁금하고요". 중국의 다른 취재원들 처럼 어우양 부원장도 말이 긴 편이다. 그의 얘기가 느려지는 틈을 타 기자는 취재 수첩 가장 위에 메모해 놓은 질문 부터 바로 물었다.

어우양 르후이 부원장은 기자의 질문에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털 위안화는 법정화폐다"고 말한 뒤 "현금의 디지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설명을 이었다.

"디지털 위안화의 가치는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담보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나 지불 기능으로서 스마트폰 지갑내 화폐와는 다른 개념이지요".

어우양 교수는 즈푸바오나 웨이신 페이가 돈지갑이라면 디지털 인민폐는 런민비의 디지털화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즈푸바오는 단지 종이 돈을 디지털화한 것으로 거래의 편의를 제공하지만 종이 돈은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지요. 이에비해 디지털 위안화는 종이 돈을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어우양 교수는 "디지털 위안화가 블록체인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며 "거래 과정 자체가 즈푸바오나 웨이신 등 모바일 페이 거래 과정과 다르다"고 말했다. 거래 쌍방이 상대방의 거래 기록을 알수가 없고 은닉성을 구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위안화는 또한 NFC(근거리 무선통신망)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송금 거래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종이 화폐의 디지털화 버전이기 때문에 거래 쌍방은 즈푸바오나 웨이신 페이 처럼 거래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중국 통화 당국은 디지털 위안화가 핀테크 지불 결재 시장에서 즈푸바오나 웨이신과 직접적 경쟁 관계가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어우양 부원장의 얘기를 들어보면 디지털 위안화 버전이 확대 보급되면 기존 즈푸바오나 웨이신 지불 결제 영업이 일정 정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자동차가 발명됐다고 마차가 바로 사라지지 않았어요. 뉴욕이나 런던거리에서는 가끔 말을 탄 경관을 볼수 있잖아요".

"100위안 짜리 빨간 종이 돈, 50위안 짜리 파란 종이 돈으로 대표되는 런민비 지폐의 운명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기자가 이렇게 묻자 어우양 부원장은 이런 비유를 들며 당장 종이 화폐가 사리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법정화폐가 디지털화 버전으로 전환되면서 점차 종이 돈의 인쇄량이 줄어들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어우양르후이 부원장은 디지털 위안화는 앞으로 저비용 고효율과 저장및 거래 수단으로서의 안전성을 바탕으로 보급이 확대되면서 종이돈 인쇄애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녹색 저탄소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2021년 9월 인민은행의 지도하에서 O2O 공유기업 메이퇀이 중국 우정저축은행 등 디지털 위안화 운영 기관과 연합, 베이징 상하이 청두 쑤저우 슝안 신구 등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이용한 저탄소 공익 테마 보급 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