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민주 이어 정의도, "성폭력 사건 재발 송구...은폐는 아냐"
파이낸셜뉴스 | 2022-05-17 12:47:03
대선 패배 이어 지방선거 앞두고 위기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2021.7.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사진=뉴스1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 News1 서혜림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의당은 17일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성폭력 피해 폭로에 대해 "당내 성폭력 사건이 재발한 데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다"며 공개 사과했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해 1월에도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당시 김종철 대표를 제명한 바 있다.

정의당은 대선 패배에 이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시 성폭력 사건이 이슈가 되면서 최대 위기를 맞는 모양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사건이 선거 정국에 파장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같은 범 진보진영 정의당까지 성폭력 사건으로 얼룩지면서다. 정의당은 그동안 '데스노트'라는 정의당 자제 도덕성 기준을 정치권에 제시하며 비판을 해왔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강 전 대표가 당직자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당기위원회에 제소한 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또 "당기위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추가 피해 등 인권 침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당기위와 별개로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고발 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강 전 대표는 전날 SNS에 올린 글에서 지난해 11월과 올해 두 차례 성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폭로하고 지난해 첫 성폭력때는 당 지도부의 은폐 시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강 전 대표가 제기한 두건의 성폭력 폭로 중 한 건은 사실과 다르고 여기에 지도부의 묵살 및 은폐 시도가 있었다는 주장도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강 전 대표가 주장한 첫번째 사건에 대해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광역시도당 위원장인 A씨가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며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의당은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 강 전 대표에게 전달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한 후 사건을 종결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사건에 여영국 대표가 함구를 요구했다는 강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도 "강 전 대표의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대표단 회의를 진행했고,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사실관계 확인 절차가 다소 지연됐다"며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