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국제선 정상화-항공유 관세도 면제했지만…효과는 "글쎄"
뉴스핌 | 2022-07-01 06:01:00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코로나19로 막혀 있던 하늘길을 복원하기 위해 정부가 국제선 증편 제한을 대부분 해제했지만 치솟은 항공권 가격은 내려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항공권 인상 압력을 완화하겠다며 꺼낸 항공유 관세 면제 카드는 국내선에만 해당돼 효과가 거의 없다. 항공사들이 막혔던 수요를 반영해 공급을 늘리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올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 부담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영종도=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의 항공기 모습. 2021.10.23 yooksa@newspim.com

인천~뉴욕 왕복 항공권 최저 250만원...편규제로 운임 상승

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치솟은 항공권 가격이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8월 셋째주 아시아나항공(020560) 인천~뉴욕 왕복 항공권은 300만원 중반대로 예약할 수 있다. 코로나 이전의 두 배를 훌쩍 뛰어넘는 가격이다.

대한항공(003490)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200만원 중반에 같은 노선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다음달부터 초대형 여객기인 A380을 투입하는 덕분이다.

경유가 필수인 외항사 항공권 역시 최소 250만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대한항공이 가장 저렴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코로나 이전 100만원 내외로 경유 항공권을 구매한 데 비해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몇 달 간 이어지고 있는 항공권 가격 급등은 항공사들이 항공권을 미리 판매하기 어려운 환경이 가장 큰 이유다. 항공사들은 예상 수요를 기반으로 항공기 투입 계획을 세우고 좌석을 미리 채우기 위해 프로모션을 적용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판매한다.

문제는 코로나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항공사들이 최소한의 항공기만 띄우거나 아예 중단했다 순차적으로 운항을 재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부 방역정책의 일환으로 운항계획을 매달 승인받아야 했던 만큼 항공사들은 항공권 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지난 8일부터는 이런 제한도 없앴지만 당분간 제한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달 운항을 인가한 상황에서 항공기를 더 띄우길 희망하는 경우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한 달도 안되는 판매 기간을 감수하고 항공기를 띄우기는 쉽지 않다. 여기에 항공기 운항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필요한 기간도 감안이 필요하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노선을 아예 중단했다 재개하는 경우 지상조업업체부터 시내식 판매업체 섭외까지 최소한 2~3개월이 필요하다"며 "증편 규제가 풀렸다고 해서 당장 항공편을 띄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증편 제한 사라졌지만 회복까지 2~3개월 필요…항공유 관세면제? 국내선만 '제한적'

이런 이유 때문에 항공권 가격이 운임 상한에 가깝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업 측면에서 항공권 판매 시기등에 따라 운임을 다르게 매기는데 낮은 운임을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는 게 항공사들의 설명이다.

각 항공사 운임표에 따르면 일반석 기준 인천~뉴욕 노선은 500만원 초반대에 최고 운임이 형성돼 있다. 코로나 이전만 해도 최고 운임에서 할인을 적용해 판매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운임 상한에 가까운 수준에 가격이 형성돼 있는 것이다.

여기에 유가 상승이 더해지며 유류할증료 부담까지 가중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내달 22단계 구간을 적용해 편도 기준 4만2900원부터 33만9300원의 유류할증료를 부과한다. 2016년 7월 유류할증료에 거리 비례구간제를 도입한 이후 최고 수준이다. 아시아나항공은 7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를 4만6900원~26만7300원으로 책정했다.

정부가 고유가 부담 경감 카드로 꺼낸 항공유 관세 면제 효과도 제한적이다. 국제선 항공유는 이미 비과세를 적용받고 있고 국내선에 대해서만 3%였던 관세를 면제하기로 해서다. 8월부터 항공사들이 유가 부담을 일부 완화할 수 있겠지만 국내선 운항 비중이 점점 줄어들 거라는 점을 고려하면 너무 늦은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여전히 여행이 불가능하고 일본도 단체여행만 허용하는 등 제한이 많기 때문에 노선 확대에 한계가 있다"며 "성수기를 지나야 운임이 조금씩 안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unsaid@newspim.com

대한항공, 국제 의약품 항공운송 인증 자격 갱신
대한항공 노사, 올해 임금 10% 인상 합의
김포-하네다 하늘길 열린다...29일 항공노선 운항 재개
"탄소중립·고유가 논의"…조원태, 글로벌 항공회의 참석
저비용항공사,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호소…정부는 '고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