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EU도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포기 논의 '시동'
파이낸셜뉴스 | 2021-05-07 00:41:04
qirtls
화이자 코로나19 백신.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EU는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포기안 논의에 기꺼이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신들에 따르면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이탈리아 피렌체 유럽대학연구소와의 회의에서 "EU는 이미 이 위기를 효과적이고 실용적으로 다룰 어떤 제안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에 우리는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보호를 포기하자는 미국의 제안이 어떻게 하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EU는 모든 백신제조국이 수출을 허용하고 공급망을 교란하는 조치를 피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EU는 영국과 스위스 등의 입장에 동조해왔다. 이들 국가에선 거대 제약사들이 백신 특허권 포기에 반대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날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언급은 주요 백신 특허권을 쥐고 있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일 입장을 급격히 전환해 백신 특허권 포기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낸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세계보건기구(WTO)의 지재권 포기 협상을 지지하고 나섰다.

다만 EU 집행위 대변인은 위원장의 발언이 어떤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WTO는 세계 전역에 7억 회분의 백신이 공급됐는데, 이중 저소득 국가에 돌아간 건 0.2%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같은 지적은 최근 세계 2위 인구 대국인 인도의 감염 급증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