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입점 100호 시장 돌파..."올해 160곳까지 확장"
뉴스핌 | 2021-06-23 11:27:39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네이버는 '동네시장 장보기'가 전통시장 상인 및 이용자 호평을 받으며 100호 시장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전통시장들이 온라인 비즈니스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올 상반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00% 이상 증가했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는 이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동네 전통시장의 신선한 식재료와 반찬, 간식 등을 온라인으로 주문해 2시간 내 또는 당일 배달하는 서비스로 2019년 1월 처음 시작됐다. 스타트업 및 지역 배달 업체 등과 협력해 전국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 결과,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통시장은 지난해 10곳에서 1년 6개월만에 105곳으로 10배 이상 확대됐다. 올해에는 16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동네시장장보기 로고 [사진=네이버] 2021.06.23 iamkym@newspim.com

네이버의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는 상점별 주문이 아닌 '시장별 주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시장 내 여러 상점에서 다양하게 고른 상품을 2시간 내 묶음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장보기의 편리함뿐 아니라 동네 시장만의 가치를 온라인으로 경험할 수 있어 1~5월 평균 재구매율은 45%에 이를만큼 단골 이용자도 빠르게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장 상인들도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하는 등 온라인 고객과 판로에 발맞춰 적극 대응 중이다. 경남 양산 남부시장에선 간편 조리식을 즐기는 온라인 고객을 겨냥해 '온라인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활용만점 짜장소스'를 선봬 희소성과 타깃고객을 모두 잡아 시장 매출 1위에 올랐다. 쇼핑라이브를 통해 고객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인한 신영시장의 '애플앤치킨'은 치킨도시락, 샐러드에 이어 다양한 1인 먹거리 신상품 개발에도 착수했다.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 간 연계를 통한 새로운 시너지 가능성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암사종합시장에선 네이버 푸드윈도 산지직송 생산자의 신선한 식재료로 개발한 '으뜸 산지 더덕무침'이 인기다. 국내산 더덕은 단가가 높아 상품화가 어렵지만, 으뜸반찬 임영자 상인은 푸드윈도 산지직송에서 활동하는 강원 횡성의 강신만 생산자의 산마루 더덕을 공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네이버는 생산자와 시장상인을 연결하는 등 오프라인 SME의 온라인 확장과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다양하게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장보기에 대한 시장 상인들의 높은 참여와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증가에 맞춰 네이버는 암사시장 및 화곡본동시장의 배송권역을 서울 전지역으로 확대하며 시장별 온라인 운영을 점차 강화하고, 친환경 비닐봉투 및 아이스팩 제작 및 배포 등 다방면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를 담당하는 김평송 책임리더는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를 통해 활력을 찾은 시장들의 성공사례가 이어지면서 전국의 시장 상인회와 지역자치단체의 입점 문의가 다양하게 이어지고 있다"며 "이용자들에게 전통시장의 특색과 가치를 온라인을 통해 전하고 지역 전통시장이 새로운 부흥기를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이용자 혜택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amkym@newspim.com

규제 부담 느꼈나...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불참"
네이버, AR커머스·동영상 반도체 스타트업 신규 투자
"네이버도 로켓배송" CJ대한통운, 군포·용인에 '풀필먼트' 가동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