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방중 美 셔먼, 신장·홍콩 거론하며 "규칙 지켜라" 압박..北 문제는 협력 촉구
뉴스핌 | 2021-07-27 02:30:54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중국을 방문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26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과 신장 에서의 인권탄압, 코로나19 기원 재조사 비협조 문제 등을 거론하며 중국이 국제질서의 규칙을 훼손하고 있다고 압박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톈진에서 셰평 중국 외교부 부부장에 이어 왕이 외교부장 겸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면담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국무부와 외신들이 전했다. 

국무부는 이날 셔먼 부장관이 중국 관리들과 만나 솔직하고 열린 대화를 나눴다면서 중국에 미국과 동맹·파트너들의 가치와 이익에 배치되고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훼손하는 조치들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이밖에 신장과 티베트에서의 대략학살및 인권탄압, 홍콩에서의 민주주의 탄압, 언론 자유 축소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또 중국 당국에 의해 억류중인 미국, 캐나다인의 석방 문제도 제기했다. 

다만 셔먼 부장관은 "중국과 갈등을 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공정한 규칙에 기반한 경쟁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소식통들이 전했다. 

서면 장관은 특히 북핵 등 북한 문제와 기후 위기 등의 이슈에 있어서 양국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을 방문한 웬디 셔면이 톈진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국무부 제공] 

kckim100@newspim.com

中, 美 셔먼 방문 앞두고 윌버 로스 등 제재.. "홍콩 제재에 보복"
셔먼 "北과 건설적인 진전 기대...중국과도 비핵화 협의 바란다"
문대통령 "북미대화 재개 노력해 달라"...셔먼 "北, 대화제의에 호응하길"
美 셔먼, 25일 中 방문..왕이 등 만나 정상회담·북핵 등 조율
한미일, '3국 외교차관협의회' 정례화 합의…셔먼 "北에 분명한 메시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