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협상 소득없이 결렬…이준석·안철수 담판만 남아
뉴스핌 | 2021-07-27 15:05:56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을 위한 실무협상이 종료됐다. 양당 합당은 사실상 결렬됐으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담판이 이뤄질 경우 변화의 여지는 남았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7일 기자들의 질문에 양당 합당을 위한 실무협상단의 협상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관련 실무협상단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주먹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근태 국민의당 부대변인,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 김윤 국민의당 서울시당 위원장, 이재영 전 국민의힘 의원, 권은희 국민의당 단장. 2021.07.27 leehs@newspim.com

이날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은 야권 대통합 위한 합당을 추진했지만 국민의힘은 국민의힘의, 국민의힘에 의한, 국민의힘을 위한 합당을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됐다"고 책임을 국민의힘으로 돌렸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측 합당 실무협상단장을 맡아왔다. 양당은 지난달 22일 첫 회의를 시작한 지 한달여 만에 소득 없이 협상을 종료했다.

양당은 이날 오전 합당 관련 양당 실무협상단 회의를 열고 당 재정과 사무처 인력 승계, 당원 승계, 당 기구 구성에 대한 이견이 없음을 확인했다. 

그러나 당명, 대선후보 선출 규정 등을 놓고 대립이 이어졌다. 국민의당은 당명 변경을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당명을 유지하고 대선 후보 결정 후 후보에게 이임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야권 단일후보 플랫폼 구축에 국민의당은 '당헌상 대선후보 선출 규정을 야권 단일 후보 선출예정은 배제하고 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양 대표가 회동을 통해 논의하자'고 역제안 했다.

국민의힘은 이미 가동 중인 경선준비위원회에 국민의당이 합류해서 모든 가능성을 열고 함께 토론하자고도 제안했다. 또 차별금지위원회와 관련 국민의당이 당규 제정을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수용 불가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 대표는 양당 합상이 결렬 분위기로 가면서 안 대표가 직접 나서 문제를 봉합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실무협상 종료 후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안철수 대표께서 권은희 의원을 물리고 직접 협상 테이블에 나오셔서 말 그대로 지도자답게 통 큰 합의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안철수 대표가 현재는 국민의당 당헌당규로 인해 대선출마가 불가능한 상태이지만, 합당을 통해 새로운 당헌당규와 새로운 틀 안에서 대통령 선거에 참여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합당을 하고 싶으면 하겠다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거고, 하기 싫으면 오만가지 이야기 다 튀어나온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지분요구 없다는 말과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시작된 합당 논의는 몇 달사이에 계속 아이템이 늘어났다"는 비판을 이어 갔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 측이 당명 변경 요구와 29개 당협위원장 공동임명 요구, 시도당 위원장 임명 요구,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모를 대선 선출 당헌당규 변경 요구, 당 재정(부채) 승계 요구, 사무처 당직자 승계 요구, 포괄적 차별금지법 동의 요구 등을 했다고도 설명했다.

또 이날 국민의힘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권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중심으로 (협상을) 한다고 했는데 그렇지 않다"며 "정말 많은 것들을 함께 함으로 공통으로 풀었고,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은 많이 받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합당과 관련한 이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당 대 당 합당이 아닌 흡수 합당 등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나온다. 7월까지 협상의 타결이든 결렬이든 확정을 지어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크다.

국민의당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안 대표 역시 당 내 이견 때문에 고심을 거듭하는 상황"이라며 "전일까지도 이 대표와 회동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이야기 된 것이 없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kimej@newspim.com

윤석열 "국민캠프 합류한 국민의힘 인사 징계, 바람직하지 않다"
윤석열 "드루킹 사건 김경수 주범 아니다…공범 관계 다 확인해야"
'첫 부산행' 윤석열, 박형준과 현장 동행..."가덕도신공항·북항재개발 논의"
황교안 "문대통령 상대로 탈원전 손해배상 집단 민사소송 준비 중"
이재명 측 "盧 탄핵 반대표 불분명" vs 이낙연 측 "과거 盧 공세 주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