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광주광역시 박향 실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에 발탁
파이낸셜뉴스 | 2021-07-29 17:47:05
국가 방역정책·공공의료 전반 총괄 지휘

광주광역시는 박향 시민안전실장(사진)이 30일자로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일반직 고위공무원)으로 발탁됐다고 밝혔다.사진=광주광역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는 박향 시민안전실장이 30일자로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일반직 고위공무원)으로 발탁됐다고 밝혔다
공공보건정책관은 국민들의 감염병 질환, 암 질병 관리 및 예방 등에 관한 정책, 공공의료 전반을 총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위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국면에서는 국가방역의 최전선을 지키며 강력한 정책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다.

보건복지부는 박 실장이 의사 출신으로 광주시에서 복지건강국장으로 재임 시 전문성을 발휘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온 점을 높이 평가하고, 보건정책을 총괄하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 반장을 겸임하는 공공보건정책관의 역할을 수행할 적임자로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박 실장은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 또한 의사의 소임'이라는 평소의 소신에 따라 공직에 입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서구보건소장, 광주시 건강정책과장·자치행정국장·문화관광체육실장·복지건강국장 등을 역임하며 풍부한 행정 경험을 쌓았으며, 보건의료분야의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광주시는 박 실장이 복지부의 중책을 맡으면서 광주시 현안인 '공공의료원 설립' 등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복지분야에서 중앙정부와의 유기적 소통 채널이 개설됐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번 박 실장의 공공보건정책관 응모에는 이용섭 시장의 진심어린 권유가 한몫 했다는 후문이다. 당초 박 실장은 광주공동체의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역에 남아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자 했었으나, '그간 지역에서 쌓은 역량을 중앙에서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국가에 봉사하고 광주시와 시민들의 명예를 높이는 길'이라는 이 시장의 적극적인 조언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박향 실장의 공공보건정책관 발탁은 매우 환영할만한 일로, 개인에게는 국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영광스러운 기회이고, 광주시의 발전과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좋은 계기다"면서 "광주시 인사의 선순환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위공직자들의 중앙부처와 인적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그동안 법률분야와 의료분야, 교통분야 등에 전문가를 영입해 중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노력을 꾸준하게 진행해 왔다.

또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간부급 공무원의 중앙부처 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연말 3급인 국장급 공무원을 행정안전부로 전출한데 이어 내년 초에도 3급 공무원 전출을 중앙부처와 협의 중이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