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K뷰티" 설화수의 귀환…아모레퍼시픽, "부활 날개짓" 펼치나
뉴스핌 | 2021-07-30 06:35:00

[서울=뉴스핌] 송현주 기자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쇼크'로 실적 부진에 빠졌던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올해 2분기 회복세를 보이며 '부활의 날개'를 펴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 등 투자에 따른 럭셔리 브랜드 '설화수'의 활약과 온라인 채널 선전으로 국내외 모두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올 하반기에는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동력 창출로 수익성 끌어올리기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올해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서경배 회장의 체질 개선 단행과 중국 뷰티 시장 회복까지 더해져 본격적인 빛을 발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송현주 기자 2021.07.29 shj1004@newspim.com

◆ 온라인 채널 선전...中서 '설화수' 매출 60% ↑

30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2분기 1조3034억원의 매출과 10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4%, 188.5% 증가한 수치다.

올해 2분기 아모레퍼시픽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온라인 채널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으로 혼란이 가중된 해외 시장에서도 온라인 채널의 선전에 힘입어 아모레퍼시픽 해외 매출이 10% 가까이 성장했다. 또 제품과 채널 믹스의 개선 및 비용 효율화를 추진한 결과 전년동기 대비 3배 가까운 영업이익 성장세도 달성했다. 그룹 전체의 2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은 1조 2206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럭셔리 브랜드와 온라인 채널이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무엇보다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이 약 40% 이상 성장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주요 플랫폼과의 협업 등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도 주요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무엇보다 중국시장에서 설화수의 '자음생' 라인을 집중 육성하며 전체 브랜드 매출이 약 60%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럭셔리 브랜드의 온라인 매출이 약 100% 이상 성장하기도 했다. 아세안 지역에서는 럭셔리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설화수 매출이 약 60% 이상 성장했다. 북미에선 이니스프리의 아마존 입점으로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고 설화수가 세포라에서 견고하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설화수는 LG생활건강의 대표 고급 화장품 브랜드인 '후'에 못지않게 중국 내 입지가 탄탄한 것으로 평가받아왔다. 하지만 K-뷰티가 최전성기를 누렸던 2016년, 'K-뷰티' 후광만으로도 잘 팔리던 설화수는 2017년 중국이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보복으로 한한령(한류 제한령)을 내리면서 중국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 시장의 비중이 높았던 아모레퍼시픽엔 한한령은 더욱 뼈아팠다. 이러한 상황에서 들이닥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아모레퍼시픽엔 또 다른 위기였지만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를 중심으로 중국 온라인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는 데 총력을 가해왔다.

중국 온라인 화장품시장 내 입지를 넓히기 위해 중국 내 유명 왕훙(사회관계망 서비스에 많은 구독자를 보유해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 등을 활용한 설화수 브랜드 알리기에 한층 공을 들였다. 또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중국 내 온라인판매 비중을 현재 40%대 수준에서 50%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6월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에 설화수 윤조에센스를 출시했는데 중국 왕훙인 웨이야가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최대 2600만명이 접속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으며 중국시장 내 설화수의 탄탄해진 입지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시장에서 다시 약진해 실적 부활에 신호탄을 쏘아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뉴스핌] 송현주 기자 = 설화수 [사진=아모레퍼시픽] 2021.07.29 shj1004@newspim.com

◆ 성장성 확인 '설화수', 구원투수로 등판...자회사도 수익성 개선

주요 자회사들 역시 온라인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채널 효율화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이니스프리는 블랙티 앰플과 같은 고기능성 제품의 판매가 호조를 이루고 온라인 매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로 인한 수익 구조 개선으로 인해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에스트라는 아토베리어 등 주요 제품의 경쟁력 강화 및 제품 믹스 개선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에뛰드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 수 감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으나 온라인 매출 비중 확대로 적자폭은 감소했다. 에스쁘아는 디지털 플랫폼 입점을 늘리는 등 e커머스 매출이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매장 고정비 증가로 적자가 소폭 확대됐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살롱 사업 집중을 위한 면세 채널 축소, 아윤채 브랜드 리뉴얼,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투자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오설록은 온라인 매출의 고성장 및 제주 티뮤지엄 매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또 채널 믹스가 개선되고 오프라인 채널 비용을 효율화하면서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 전경.

◆ "50대 CEO부터 디지털화까지" 올해 재도약의 원년

아모레시픽그룹은 올해를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50대 초반의 대표이사를 발탁하며 재도약 의지를 보였다. 올해 1월 1일자로 김승환 인사조직실장(전무)을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김 신임 대표이사는 올해 51세로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젊은피'를 내세운 것으로 업계는 해석했다.

2006년 아모레퍼시픽에 입사한 김 신임 대표는 경영전략팀장, 전략기획 디비전(Division)장, 전략 유닛(Unit)장 등을 거쳤다. 해외법인 신규 설립과 중국 사업 확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했고, 국내외 법인과 계열사의 사업 전략을 총괄하기도 했다.

대표 교체와 함께 아모레퍼시픽은 기업 경영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브랜드를 구심점으로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기존 마케팅 기능 위주의 브랜드 조직에 국내외 전 채널을 아우르는 영업전략 기능을 통합했고 브랜드마다 특성에 맞는 독자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브랜드별 차별화한 조직 구성 방식을 도입했다. 중장기적 관점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혁신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 경쟁력 향상을 추진하는 조직도 신설했다.

무엇보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부터 중점적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해나가고 있다. 그간 아모레퍼시픽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 때문인지 온라인 채널에는 다소 소홀하다는 평가를 들어 왔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뷰티 영역에 높은 전문성을 갖춘 디밀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올해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에서 e커머스 비율을 50% 이상 확대하고 e커머스 성장률 30% 이상을 이룬다는 목표다. 국내에서도 e커머스 성장률 30%를 이룰 예정이다. 설화수와 라네즈는 독립된 본부로 승격해 그룹의 핵심 브랜드로 육성한다.

[서울=뉴스핌] 송현주 기자 2021.07.29 shj1004@newspim.com

그 결과 업계에선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올해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대비 12.36% 성장한 5조5396원, 영업이익은 273.34% 증가한 562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소연 교보증권 연구원은 "올해 글로벌 화장품 소비의 회복을 전망하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이 노출도가 높은 중국의 경우에는 이미 회복이상의 성장을 보였다"며 "백신접종률이 높아질 하반기에서 내년부터 면세점의 큰폭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했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글로벌 화장품 소비의 회복을 전망하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의 노출도가 높은 중국의 경우에는 이미 회복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백신접종률이 높아질 하반기부터는 면세점의 큰폭의 턴어라운드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하반기에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지속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Engine Product)'를 육성하고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가속화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올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온라인과 디지털 전략에 힘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외에도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체질 개선 작업도 지속하며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동력도 육성해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shj1004@newspim.com

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영업익 1046억, 전년比 188.5% ↑… "온라인·해외 성장 쑥"
아모레 시예누, KT·레스케이프호텔과 언택트 쇼핑 기회 제공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