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오늘의 정치뉴스] 7월 30일(금) 조간 리뷰
뉴스핌 | 2021-07-30 08:06:40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범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궁극적으로 국민의힘과 손을 잡고 대선에 나가야 되지 않겠나"라며 국민의힘 입당을 기정사실화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잔날 한 방송에 출연해 "국민 캠프에 정치권에서 여러 분들이 오셨는데, 당적이 대부분 국민의힘"이라며 이같은 의사를 밝혔습니다.

그간 입당 자체에 부정적이진 않았지만 국민의힘 경선 일정에 참여하지 않고 제3지대 후보로 국민의힘 후보와의 단일화 추진 가능성까지 거론되던 상황이어서 상당히 주목됩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게 되면 사실상 야권의 모든 후보가 제1야당 플랫폼으로 경쟁하게 됩니다. 남은 주자는 합당 문제로 고심이 커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아직 정계 입문 시점과 여권, 야권 여부도 불투명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정도입니다.

윤 전 총장의 행보가 넓어지며 여권과 여권의 공세 수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날 정치권은 이른바 '쥴리 벽화' 파문에 휩싸였습니다.

서울 종로 한 중고서점 벽에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 관련 의혹을 풍자한 벽화 그림이 하나 그려졌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야권 주자들은 심각한 여성 비하, 인권 침해라고 비판하며 철거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여권 내에서도 비판이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인권 침해"라며 자진 철거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대통령의 가족은 분명 국민적 관심의 대상이며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다만 검증이 사생활 침해 혹은 공익 수준을 넘는 불법이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국민적 검증이라는 미명 하에 인권 침해를 감수해야 하는 후보는 여야를 막론하고 아무도 없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지난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골목에 있는 윤석열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의 아내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2021.07.29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文대통령 "내년도 확장예산", 홍남기 "서민금융 10조까지 확대"/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취약계층의 금융부담 경감을 위한 신용 회복 지원 강화와 관련해 "서민 대출 연체가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재난으로 발생한 경우이므로, 일정 조건 내에서 만기를 연장하거나 연체기록으로 인해 신용등급과 금융 접근성이 낮아지는 것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이철희 "대통령, 드루킹 몰랐을 것" 정진석 "그래도 사과해야"(종합)/연합뉴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수감되자 야권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가운데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문 대통령이 '드루킹 사건'과 무관하다는 뜻을 밝혔다.

교도통신 "한국 '남북 통신선 복원' 발표전에 미·일에 알려"/중앙일보
한국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통신선 복원에 합의했다는 것을 발표하기 전에 미국과 일본에 외교 경로로 미리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한·미, 주한미군 용산기지 4분의 1 반환 합의…환경오염 등 쟁점은 '진행형'/뉴스핌
주한미군이 사용 중인 서울 용산기지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약 50만㎡(15만1250평) 구역이 이르면 내년 초 한국에 반환된다. 다만 한·미 양국은 반환 부지의 환경오염 정화 비용의 부담 주체와 나머지 부지의 구체적인 반환 일정에 합의하지 못해 향후 용산공원 조성 계획 등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1년 전 "대남사업은 대적사업" 외쳤던 김정은, 노선 변경 '딜레마'/한국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겸 노동당 총비서가 '딜레마'에 빠졌다. 불과 1년 전 여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의 입을 빌려 "대남 사업은 대적(對敵) 사업"이라며 문재인 정부에 등을 돌렸는데, 최근 통신연결선 복원을 통해 다시 남북관계 개선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준석, 오늘 전남행…여순사건 위령탑 참배·유가족 간담회 개최 / 뉴스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전남을 방문하며 호남 민심 잡기에 나선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와 위령탑을 찾아 영령들에게 참배를 하고 유족들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시 신월동에 주둔한 제14연대 일부 군인이 제주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해 일어났으며 진압 과정에서 수많은 민간인이 희생됐다.

윤석열 "국민의힘과 손 잡고 대선 나갈 것"…입당 기정사실화 / 뉴스핌
범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궁극적으로 국민의힘과 손을 잡고 대선에 나가야 되지 않겠나"라며 처음으로 국민의힘 입당을 기정사실화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국민 캠프에 정치권에서 여러 분들이 오셨는데, 당적이 대부분 국민의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생활형 숙박시설 불법전용' 지적…이재명계, 개정안 발의로 지원 / 동아일보
"생활숙박시설을 사실상 숙박시설이 아닌 주택용도로 사용하는 1가구 다주택자들의 편법 탈세 문제로 떠들썩하다"(5월 20일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적한 생활형 숙박시설의 불법전용 문제에 대해 '이재명계' 의원들이 29일 개정안을 발의하며 정책 지원에 나섰다.

윤석열 캠프, '김건희씨 개인사' 보도 관련자 10명 형사고발 / 한겨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인 김건희씨의 사생활 등을 보도한 유튜브 관계자와 기자 등 10명을 형사고발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캠프 법률팀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전 총장 배우자에 대해 '입에 담기 어려운 성희롱성 비방'을 일삼고 근거 없는 유흥접대부설, 불륜설을 퍼뜨린 관련자 10명을 일괄 고발했다"고 밝혔다.

여권도 '쥴리 벽화' 비판···김상희 부의장 "인권침해, 자진철거하라" / 경향신문
여권 내에서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 관련 의혹을 풍자하는 이른바 '쥴리 벽화'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29일 "인권 침해"라며 자진 철거를 요청하고 나서면서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의 경쟁자인 민주당 대선 후보들과 당지도부는 이와 관련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

윤석열 하락세 멈추고…이낙연은 상승세 주춤 / 매일경제
여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감정싸움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야권주자인 윤석열 후보를 좀처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29일 매일경제·MBN이 알앤써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윤석열 두 여야 후보 간 양자대결을 가정했을 때 이 지사는 34.6%, 윤 후보는 38.3%를 얻었다.

장혜영, 안산 논란에 이준석 소환…李 "정의당은 대선 경선 안하나" / 한국경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정의당 장혜영 의원을 향해 "우리 대선 준비 때문에 바쁜데 정의당에서 저한테 뭘 입장 표명하라고 요구했던데 정의당은 대선 경선 혹시 안하시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앞서 장 의원이 도쿄올림픽 양궁 금메달리스트 안산 선수가 숏컷으로 페미니스트 논란에 휩싸인 것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자 이같이 말했다.

벌써 107조···초유의 '현금살포 大選' 온다 / 서울경제
대통령 선거 경선에 돌입한 더불어민주당 예비 후보들이 '포퓰리즘' 정책을 앞다퉈 쏟아내고 있다. 지금까지 내놓은 정책에 필요한 연간 예산만도 106조 원에 달할 정도다. 민주당 예비 후보들이 쏘아 올린 106조 원의 포퓰리즘 전쟁이 본격화한 셈이다.

 

kimsh@newspim.com

[與 대선주자] 이재명, 경북 민심잡기…이낙연은 경기 북부 현안 간담회
[野 대선주자] 하태경, 52시간 노동시간 규제 공약 발표
이준석, 오늘 전남행…여순사건 위령탑 참배·유가족 간담회 개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