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피플바이오, 알츠하이머 진단 위한 "MDS 기술" 유용성 확인
프라임경제 | 2021-08-04 14:31:55
[프라임경제] 피플바이오(304840)는 4일 알츠하이머병 전문 저널인 'Alzheimer’s Research & Therapy'에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위한 MDS 기술의 최근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피플바이오에 따르면 이번 연구를 통해 자사 MDS 플랫폼을 활용해 측정한 혈중 올리고머화 아밀로이드 베타 정도가 뇌 아밀로이드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혈액검사임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논문은 유럽 최대 알츠하이머 관련 코호트 중 하나인 Amsterdam Dementia Cohort 및 European Medical Information Framework for AD에서 제공한 399명 데이터와 혈액 샘플을 사용해 진행됐다.

정상인과 환자, 치매 전 단계 그룹 등으로 구성된 대상자들은 자기공명영상(MRI), 뇌파검사(EEG), 아밀로이드 PET 등 국제적 임상 기준에 따라 알츠하이머병 여부를 진단 받은 이들로 구성됐다.

MDS 플랫폼을 통해 분석한 결과가 뇌 아밀로이드 상태의 분별이 가능한지를 측정했다. 또한 알츠하이머 유발 유전자로 알려진 'ApoEe4' 유전자형과 연령 등 알츠하이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변수 등을 고려해 함께 ROC 분석을 수행했다.

그 결과 피플바이오는 보관 기간이 4년 이하인 혈액에서 AUC가 0.74로 나타났으며, 연령과 유전자형 등을 함께 고려했을 때 0.81의 더 높은 정확도로 뇌 아밀로이드 상태를 구분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경도인지장애 환자군을 포함한 치매 전단계 그룹(pre-dementia group)에서는 각각 0.77과 0.86의 더 높은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성민 피플바이오 대표이사는 "피플바이오 혈액기반 조기검진에 사용되는 MDS 기술 유용성을 다시 한 번 과학적으로 입증한 연구라고 생각한다"며 "신약 개발 중 투약 환자 선별을 위한 비용을 40% 절감해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의미있는 연구였다"고 말했다.

알츠하이머 권위자인 Philip Scheltens 암스테르담 대학 병원 알츠하이머 센터장은 "이번 연구에서 MDS-OAβ혈액 검사를 사전 스크리닝 검사(pre-screener) 활용을 통해 PET 검사 비용과 횟수 감소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는 임상 시험 분야에서 있어 대단히 중요한 결과"라고 전했다.

이어 "곧 출시를 앞둔 항아밀로이드 단일클론항체 치료제 사용에 있어 아밀로이드 병리 확인이 필요한 점을 감안했을 때 MDS-OAβ 혈액 검사는 일차 진료에서 아주 유용한 검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훈 기자 ljh@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