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재명, 화천대유 사건 전면전…"곽상도 먼저 조사하라"
뉴스핌 | 2021-09-17 12:11: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최근 자신을 둘러싼 화천대유 특혜 논란으로 번진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에 대해 "곽상도 의원을 포함한 내부자들을 먼저 조사하라"고 역공했다.

이 지사는 17일 자신의 SNS에 올린 '화천대유 소유자를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제가 최초 협상때 4500억 수익만 보장받기로 했다가 나중에 920억 더 부담시켰더니 화천대유 당시 사장님이 법정에서 저를 공산당 같더라고 비난하더라"라며 "이재명의 성남시에 920억원 더 뺏긴 분들이 화천대유 소유자들"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빨리 찾아 제게도 알려 주시기 바란다"라며 "아마 화천대유 '1호 사원'이라는, 7년이나 근무했다는 곽상도 의원님 자제분에게 먼저 물어보시면 되겠다. 국민의힘이 대장동개발 TF를 구성했다는데 곽상도 의원님을 포함한 내부자들 먼저 조사하시라"고 비꼬았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화천대유 특혜 의혹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사진=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2021.09.17 dedanhi@newspim.com

이 지사는 전날 "기꺼이 덫에 걸려들겠다. 대장동 공영개발에 대한 수사를 공개의뢰한다"며 "수사 결과에 따라 어떤 의혹도 발견되지 않는다면 이 문제를 제기한 모든 주체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한 것에 이어 정면 대응 기조를 유지했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전 경기도의회 의장인 강득구 도의원의 글을 인용했다. 강 의원은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화천대유 사건의 의혹에 대해 세세히 설명했다. 먼저 경기도가 수의 계약을 통해 특정 사업자를 지정했다는 의혹에 대해 "성남도시개발공사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공모 공고를 통해 적법한 경쟁 방식으로 사업 주체가 선정됐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 3개의 컨소시엄 (성남의뜰 컨소시엄, 메리츠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고 경쟁방식의 심사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선정됐다"며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수의계약을 통해서 특정 사업자를 지정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명백히 악의적인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신청서 제출 하루 만에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5년 2월 13일 자 성남 대장동 제1공단 결합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를 보면, 사업계획서의 평가 방법과 절차. 평가항목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상세히 규정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들은 사전에 이미 엄격하게 정해진 평가방법과 절차 기준에 따라서 이루어진 선정 과정에 대해서 별다른 근거도 없이 막연한 의혹제기를 하는 것"이라며 "신청서를 제출한 3개의 컨소시엄에게 빠르게 결과를 통보하고 신속한 진행을 위해 적법한 절차 및 심사로 빠른 선정이 이뤄진 것이 도대체 무슨 문제라는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는 "성남의뜰 컨소시엄은 성남시(성남도시개발공사)에게 사업을 통해서 발생하는 이익을 우선적으로 배당해주는 우선주의 지위를 부여하고, 화천대유 자산관리회사는 후순위 수익배분 권한을 갖는 보통주의 지위만을 받아서, 사업이 크게 성공한 경우에만 이후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만 가져갈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여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가장 비합리적인 논점은, 왜 새로 설립된 신생업체 성남의 뜰에게 사업을 주었냐는 의혹"이라며 "신생 법인이어야 기존의 부채가 없고, 사업이 성공하는 경우에도 수익 내용이 명확해 정산이 투명하며,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 그 부채가 다른 사업에 전이되지 않고 청산 및 해산 과정을 통하여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dedanhi@newspim.com

권순일 전 대법관, 대장동 '화천대유' 고문 근무...파장 예고
[한눈에 보는 이슈] 정치권 격돌한 '화천대유 특혜 의혹', 대선 이슈 됐다
국민의힘 "화천대유는 누구 것이냐"...이재명 '대장동 특혜 의혹' 정조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성남 대장동 개발관련 화천대유 수사 촉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