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란 대통령 "美 제재 풀기 위해 핵 협상 재개 희망".."수주내 열릴 것"
뉴스핌 | 2021-09-22 04:02:29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이 제재를 해제하기 위해 이란핵 회담 재개를 원한다고 밝혔다. 

라이시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유엔 총회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부과했던 이란에 대한 제재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인권 범죄와 같은 것이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란은 지난 2015년 핵 개발 유예와 서방의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을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독일 등 6개국과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 후 이란 핵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다시 부과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정부는 취임이후 이란 핵 합의 복원을 위해 국제 협상을 추진했으나 이란의 초강경파인 라이시 대통령이 지난 6월 당선된 직후 테헤란 당국은 협상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앞서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핵 합의 복원을 위한 국제 회담이 수주 안에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란 국영 IRN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회의 준비를 거쳐 스위스 빈에서 열릴 국제 회담이 조만간, 몇 주안에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kckim100@newspim.com

美, 제재 명단서 이란인 추가 제외..미얀마 군부는 무더기 제재
이란 "3~5개월 안에 한국과 무역 재개…동결자금 활용"
미국 "핵합의 복귀, 이란에 달려...수 주 안에 합의 가능성"
이란 "동결자금 70억달러 해제 합의"...미국 "사실 아냐"
최종건·아락치 외교차관, 이란핵합의 복원·동결자금 해결 방안 논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