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쌍용차 새 주인 "이변" 없을 듯…5000억 써낸 이엘비앤티 유력
뉴스핌 | 2021-09-23 15:25:53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쌍용자동차를 인수할 후보가 사실상 두 곳으로 압축된 가운데, 실질적인 우선 협상대상자는 전기자동차 제조사 이엘비앤티(EL B&T) 컨소시엄이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003620) 매각주간사 EY한영회계법인은 이르면 오는 29일 우선 협상대상자 1곳과 예비협상 대상자 1곳을 각각 선정해 통보할 예정이다.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모습[사진=쌍용자동차]

◆ 이변 없다면...우선 협상대상자 '이엘비엔티'

앞서 지난 15일 마감된 쌍용차 인수 본입찰에는 ▲국내 전기자동차·배터리 제조사 이엘비엔티 컨소시엄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 ▲미국 인디EV 등 3곳이 인수 제안서를 제출했다.

주목할 부분은 누가 우선 협상자가 되느냐다. 쌍용차에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업체가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 이후엔 일정 기간(배타적 협상 기간) 동안 우선적으로 매각 협상에 임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기 때문이다. 통상 1개 업체가 선정되나, 제시 조건에 큰 차이가 없을 경우 2개 이상의 업체가 선정되는 경우도 있다.

앞서 공개된 인수 제안 금액을 보면, 5000억대 초반을 제시한 이엘비엔티 컨소시엄이 우선 협상대상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쌍용차 매각 주간사는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기준 중 '희망 매각 가격'에 가장 높은 배점을 주겠다고 귀띔한 바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보통 인수 제안 금액이 높을수록 우선 협상대상자로 결정된다"며 "이엘비엔티 컨소시엄이 5000억대,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이 2000억원대 초반을 제출했다고 보면 가격 차이가 커 이변이 있지 않는 한 이엘비엔티가 우선 협상대상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엘비엔티' 컨소시엄엔 누가 참여하나

쌍용차 인수를 위해 함게 손잡은 '이엘비엔티' 컨소시엄엔 ▲전기차·배터리 제조회사 이엘비엔티 ▲유력 인수 후보였던 HAAH오토모티브 창업주가 설립한 '카디널원 모터스' ▲파빌리온PE(Private Equity)등이 포함돼 있다.

업계는 구성원 면면을 뜯어볼 때 대략적인 '사업 정상화' 방안 제시에도 무리가 없을 거라고 내다보고 있다.

[사진=쌍용차]

'이엘비엔티'는 전기차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중동·동남아 지역의 수출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디널 원'은 HAAH오토모티브 창업주가 설립한 곳인 만큼 북미 진출 역량과 글로벌 자동차 회사 경영정상화 추진 경험이 있다.

파빌리온PE의 경우, PE 자체가 자금을 전략적으로 투자,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될 거라는 분석이다. 향후 PE는 쌍용차의 기업가치 상승 전략을 제시하고, 지출 예정인 막대한 비용 및 투자 자금을 융통적으로 조율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구조조정 등 기업 체질 개선 등을 통한 수익 창출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권 관계자는 "불필요한 비용을 걷어내는 체질 개선은 수익성을 단기간에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며 "신차 출시 등을 위해 장기적으로 인력이 더 필요할 순 있겠지만, 각종 이자와 채권이 쌓여있는 쌍용차에겐 비용을 털어내고 투자를 늘리는 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쌍용차의 구체적인 미래 제시가 중요하며 인수 가격과 시너지 등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볼 것"이라며 "쌍용차 노조는 복지 반납과 임금 축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새로운 인수자가) 고용 부분을 크게 건드리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giveit90@newspim.com

쌍용차,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수출 선적
쌍용차, 본입찰 마감…에디슨 모터스·EL B&T·INDI EV 3파전
쌍용차, 인수 제안서 마감 D-1...'자금·전략' 제시 관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