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통일부 ""김여정 담화" 의미 있게 평가...남북통신연락선 복원해야"
뉴스핌 | 2021-09-26 14:15:38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정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대해 의미 있게 평가하며 남북통신연락선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전쟁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의 원칙을 가지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진전시키기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다"며 "북한도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조속한 회복과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바라고 있으며, 종전선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간 관계 개선을 위한 여러 문제들을 건설적 논의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의미있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청사 내부 [사진=뉴스핌 DB]

통일부는 그러면서 "이러한 논의를 위해서는 남북간 원활하고 안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 만큼, 우선적으로 남북통신연락선이 신속하게 복원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남북통신연락선의 조속한 복원과 함께 당국간 대화가 개최되어 한반도 정세가 안정된 가운데 여러 현안들을 협의·해결해 나갈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25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개인적 견해를 전제로 "의의 있는 종전이 때를 잃지 않고 선언되는 것은 물론 북남공동연락사무소의 재설치, 북남수뇌상봉(남북정상회담)과 같은 관계 개선의 여러 문제들도 건설적인 논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nevermind@newspim.com

靑, 김여정 담화에 신중모드..."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
김여정 "공정성·존중 유지되면 남북정상회담 논의할 것"
[전문가 진단] "김여정 유화발언? 北 태도 변함없어...南에 역할 주문한 것"
김여정 "남측, 적대적이지 않다면 관계회복 논의할 용의 있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