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여성벤처] "성장 엔진은 난관 극복의지와 통찰의 힘" 송윤화 카일이삼제스퍼 대표
프라임경제 | 2021-10-14 09:22:23
[프라임경제] "카일이삼(123)제스퍼는 '세상을 살면서 이런 서비스는 꼭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는 개척자입니다."

'미래를 예견하는 5가지 법칙'이라는 책에는 "철학이란 세계의 본질을 통찰하는 것" 그리고 "세계의 변화, 발전, 진화의 밑바탕에 있는 법칙을 통찰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 책이 경영도서로 분류되듯이 경영 분야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은 필수다.

업계에서 '오토리스'와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송윤화 대표는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진 경영인이다. 시대에 알맞는 그리고 그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끊임없이 창조해내는 열정에서 엿보였다.

오토리스 서비스는 현재도 자동차 장기대여 방법의 하나로 업계를 주름잡고 구독 경제는 현재 가장 각광받는다. 이런 서비스들의 가치를 미리 알아챈 송 대표는 과거 2001년과 2018년에 구현하고 전문성을 키워왔다.

한편 송 대표가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시절 담당 교수의 "함께 창업을 해보자"는 제안에서였다. 원래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위해 그 분야에서 공부했다. 그러나 송 대표는 담당 교수와 쌓아 온 신뢰로 초기 창업멤버가 되기로 했다. 그렇게 카일이삼제스퍼는 1999년, 자본금 35억원의 규모로 출범했다.

◆업계 최초 '오토리스·구독 서비스' 전문성 강점빅데이터 활용해 전산망 강화


송 대표는 △자동차 구독 △전기차 패키지 △방문 정비 서비스 등의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장기대여 서비스에서 한 발 나아갔다. 트렌드를 앞서가는 사업 구상부터 타깃 설정, 그에 필요한 기술 도입 단계까지 세심한 분석과 보완으로 비즈니스 전문성을 높였다.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는 "차량 구독의 핵심은 잦은 차량 교체가 아니다"며 "얼마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차량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느냐 이다"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현재까지 차량 비즈니스 업계 화두인 2가지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론칭한 이력이 있다. 먼저 2001년, 고객 방문 차량관리 서비스가 포함된 오토리스 상품을 출시했다. 이를 위해 산은캐피탈과 협력했다.

또 구독경제 방식으로 유명한 자동차 구독은 현대자동차와 함께 '제네시스 스펙트럼·현대셀렉션', 르노캐피탈과 함께 '르노모빌라이즈'라는 이름으로 2018년 최초로 선보였다. 최근에는 홈플러스와 함께 차량관리(정비)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사업 모델의 전문성 외에도 기업의 또 다른 경쟁력은 ERP(전사적 자원관리) 전산망 기술이었다. 그는 "데이터 입력기반 모듈을 만들고 차량 주행 데이터가 오랜시간 축적되면서 자동차 정비 내역을 일일히 알아내지 않아도 고장부위나 수리비 등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했다. 기술력은 비즈니스 모델 론칭으로도 이어졌다.

◆향후 폐배터리 활용 차량점검 서비스·전기차 방문충전 론칭 계획


카일이삼제스퍼는 차량 구독 서비스와 동시에 차량유지관리 및 방문정비 조직을 운영했다. 현재는 전국 1350여개의 정비네트워크를 보유하면서 전국 단위로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아웃소싱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고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모빌리티 시장에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크게 확대됐다. 송 대표의 대응은 트렌드의 변화에도 거침없었다.

카일이삼제스퍼는 전기·하이브리드 차량의 차량 점검 시 직접 방문해 충전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폐배터리 가공·재생산해 차량 정비에 활용하는 친환경적 비즈니스 등 신규 모델을 개발 중에 있다. 이를 위해 르노삼성자동차, LG에너지, 에바, 민테크 등 기업과 협업했다.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고비는 도전을 시작하는 기회의 문 앞"

사업을 하며 좋은 직원들과 만나고자 했던 송 대표는 회사를 '직원들이 성장하는 일터' 나아가 '삶을 변화시키는 일터'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일의 성과는 직원들의 스펙이 아닌 열정과 관심도에서 나온다는 것을 경험한 이후다.

이와 관련해 카일이삼제스퍼만의 독특한 직원 채용 이념을 들을 수 있었다. 송 대표는 "설립 이래 지금까지 전체 직원 중 10%는 사회적 통념상 또는 스펙이라는 지표에서 조금은 거리가 먼 사람들을 채용해 왔다"고 했다.

그런데 송 대표는 "오히려 그런 직원들이 성장함과 동시에 회사 역시 또 다른 성과를 내고 성장하는 경험을 했다"며 "직원들이 우리 회사에 들어온 것을 기회로 열정을 키우면서 본인의 커리어를 설계해 가더라"고 했다.

한편 송 대표는 성장 원동력 중 하나로 위기를 극복했던 경험을 말했다.

위기는 2017년에 한 거래처의 직원이 카일이삼제스퍼와 똑같은 비즈니스를 출시하면서 찾아왔다. 이로 인해 직원의 10여명이 회사를 이직하고 이에 차량유지관리가 이관됐다. 당시에 매출이 반토막이 나고 직원수도 절반 가량 줄었다.

그러나 송 대표는 "고비를 만났다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의 문 앞에 서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인하 기자 yih@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